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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와 현실_제 5회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 참관기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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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8.22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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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8년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를 감상하고 나서,
감상평을 에이포용지 세장 정도로 감상문을 썼습니다.
A플 나왔구요.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세요^^

목차

1,프롤로그
2.진기종, <알 자지라>
3.다미엔 온티베로스 라미레즈, <백만 장자가 되는 백만 가지 방법>, 2007
4.마크 리, 브레이킹 더 뉴스 - 뉴스자키 되기, 2007
5.에필로그

본문내용

프롤로그

현상계와 실재계를 날카롭게 구분하고, 전자에 대한 후자의 우위를 주장한 플라톤의 세계관은 근대 예술가들에게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근대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실재대상의 형태 그대로를 작품에 구현해야 하는 ‘원본성의 신화’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그러나 영상기술의 발달과 새롭게 등장한 매체들은 원본성의 신화를 깨뜨리는 데에 일조하였다. 미술은 시각에 의존하고 음악은 청각에 의존해야 한다는 선입견도 파괴되었다. 사진은 회화보다 대상을 실재 그대로 묘사한다. 필름은 시각적 이미지들과 소리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발달과 더불어 등장한 매체들이 단지 대상을 더욱 정확하게 묘사한다는 이유 때문에 화가들이 실업자 신세로 전락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새로운 미디어들은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만큼 미적 표현의 폭을 넓혀 준다. 새로운 미디어들의 등장은 예술가들에게 기회로 다가왔다.
다섯 번째 전시를 맞은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는 작가 입장에서도 기회였지만 감상자 입장에서도 기회였던 것 같다. 그나마 백남준 덕택에 일반인들에게 미디어 아트가 조금이나마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었다면, 이번 전시는 한 푼의 돈도 들이지 않고 미디어 아트의 다양성과 가능성들을 손쉽게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전환과 확장’이다. 전통적 예술관으로부터의 ‘전환’의 측면과, 새로운 매체의 다층적 표현가능성으로서의 ‘확장’의 측면은 매체예술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그리고 이 두 가지 측면은 현실사회를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내는가? 이러한 문제의식을 충족시킬 만한 세 작품을 눈여겨 감상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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