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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불트만의 종말론

*민*
최초 등록일
2002.03.23
최종 저작일
2002.03
7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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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 범위 4

Ⅱ. 불트만의 신학 형성과 배경 7
1. 불트만(R. Bultmann)의 생애와 작품 7
2. 헤르만(W. Hermann)의 신학 9
3. 변증법의 계시 신학 12
4. 마틴 하이데거(M. Heidegger)의 실존 철학 15
5. 루터의 사상 18

Ⅲ. 불트만 종말론의 신학사적 위치 21
1. 자유주의 신학의 종말론 22
2. 철저 종말론 24
3. 실현된 종말론 26
4. 구원사적 종말론 27
5. 희망의 종말론 29
6. 실존적 종말론 30
Ⅲ. 불트만의 종말론 33
1. 비신화화 34
2. 역사와 종말 39
1) 구약성서의 역사 41
2) 신약성서의 역사 43
3) 역사와 종말: 역사성, 시간성, 미래성 50
3. 실존적 종말론 54
4. 실존적 종말의 삶 58

Ⅴ. 결 론 63

참고문헌 66
한글초록 70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전환기의 세대는 확실히 불확실한 시대이다. 이러한 불안한 시대에는 극단적인 시한부 종말론이 등장하기가 쉽다. 물론 이러한 극단적 시한부 종말론은 사회적 요인도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사후의 세계로서의 하나님 나라의 이해, 미래에 있을 종말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서의 이해에 빠져 이 땅에서의 삶에 대한 책임성을 상실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특히 한국 교회는 시한부 종말론이라는 극단적 종말론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켰다. 또한 이러한 종말론과 관련된 혼란과 이단 시비가 끊임없이 일어났고,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까? 근본적으로 종말론에 대한 바른 신앙과 이해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불트만의 신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종말론은 의미가 있다. 불트만은 금세기 최대의 신학자 중의 한 명으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우리의 선입관은 그를 잘못 평가하고 말았다. 우리들은 자기의 배경과 입장과 관심에 따라서 불트만을 복음을 파괴하는 자로서 이해한다. 그러나 학자들 중에는 불트만 신학을 흥미있는 일로 받아들여서 연구하고 있음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종말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인의 시간적 죽음, 죽은 자들의 부활, 심판, 세상의 종말, 지옥, 영혼 등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개인적 종말론을 지양하고 우주적이며 역사적인 종말론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면서도 불트만의 신학 방법인 비신화화와 역사와 종말 살펴보고, 나아가 현재적 실존적 종말론이라고 말하는 불트만의 종말론을 연구하게 된다. 그로 인하여 현재 우리 사회에 세기말적, 아니 천년기말적 현상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 도피적 사이비 종말론들과 각종 미신적 형태의 종말론들을 극복할 수 있는 기독교적 대안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불트만의 종말론에 접근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불트만의 생애와 작품을 먼저 살펴보고, 신학적 유산에 크게 영향을 끼친 신학적 배경을 살펴보게 된다.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가운데 특히 그의 스승인 헤르만의 신학, 전기 바르트의 변증법적 계시 신학, 실존론적 신학에 해석학의 틀을 마련해 준 하이데거의 전기 실존주의 철학과 루터의 의인론을 일별해 보고자 한다.
제Ⅲ장에서는 불트만 종말론의 위치를 찾기 위하여 18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의 현대 신학의 종말론를 개괄한다.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을 기점으로 전개된 종말론은 하나님 나라가 현재적이냐, 아니면 미래적이냐 하는 것을 그 핵심 논제로 삼고 있다. 리츨과 하르낙 등의 자유주의 신학, 다드의 실현된 종말론, 불트만의 실존적 종말론은 하나님 나라를 현재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반면에 슈바이처의 철저 종말론, 쿨만의 구원사적 종말론과 몰트만의 희망의 종말론은 하나님 나라를 미래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불트만의 종말론의 위치를 알게 될 것이고, 종말론의 방향성을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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