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정주의 귀촉도 분석 보고서 A+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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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연구배경 및 목적
2)「귀촉도」개관
Ⅱ. 본론
1) 객관적 상관물로서의 ‘귀촉도’
2) 매개체를 통한 영원성 추구
Ⅲ.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1) 연구배경 및 목적
‘시인 서정주의 시적 상상력은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뱀이나 문둥이 등 천형의 존재를 통해 인간의 원죄적 업고를 노래한 것이라든가, 우수한 민족성과 전통성을 살려 국난을 극복하고자 신라정신의 정수를 모색한 것, 불교의 인연설이나 윤회사상을 일상생활 속의 소재를 빌어 형상화한 것, 신화나 설화에서 모티브를 따서 전통을 현대에 적절히 베어 나오게 하는 등 그는 시의 맛과 멋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준다. 하지만 인간으로서의 변절이나 처세를 통해 그의 작품조차 폄하되는 경우가 있는데, 시인과 시는 분리시켜 평가받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박호영, 『서정주』,건국대학교 출판부,2003,
미당 서정주는 생명파란 말을 처음으로 사용할 정도로 생명, 원초적 본능, 존재에 관심이 많았다. 또한, 존재의 무한성 추구과 전통 원형적 탐구에도 관심을 가져 “『귀촉도』, 『서정주시선』,『신라초』처럼 서정주의 시집을 살펴보면 한국 전통 서정이 갖는 미학의 의미” 김용희. 미적근대성의 해방적 가치와 새로운 타자성의 의미 - 서정주 『질마재 신화 를 중심으로 - 상허학회. 2006 . p324
을 느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당 서정주의 두 번째 시집『귀촉도』에 실린 대표작 존재의 영원성과 전통적 정서가 함께 「귀촉도」를 주 텍스트로 삼고 선행된 연구를 바탕으로「귀촉도」의 내용적·구조적인 분석은 설명한다. 그리고 내파하여 객관적 상관물(두견새)을 공통적으로 사용한 다른 시인들의 작품과 연관을 지어 분석하고 매개체를 이용해 유한성을 넘은 영원성이 시속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알아본다.
2) 「귀촉도」 개관
「귀촉도」는 미당의 두 번째 시집인『귀촉도』의 대표작이다. 시인의 처녀작인 “화사집처럼 원초적이고 강렬하진 않지만 끊임없이 휘어져 도는 은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정신재, 「미당시의 공간의식」, 동악어문논집, 제18집 ,동악어문학회, 동국대 국어국문학과 ,1983.p182~3
는 평을 받은 시집은 “노자나 장자 등 동양사상을 중요한 마음의 양식으로 삼은 시인의 인생관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작인 「귀촉도」는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귀촉도」 이외에도 「密語」, 「견우의 노래」,
참고 자료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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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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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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