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바드기타
- 최초 등록일
- 2009.08.05
- 최종 저작일
- 2009.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가바드기타"에 대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함석헌 역주, 한길사, 1997년도, 125쪽에서 195쪽까지를 읽고서>
과제작성범위의 발췌요약과 독후감으로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발췌요약
2. 독후감
본문내용
1. 발췌요약
1) 제3장 카르마 요가
간디 - 이 장은 『기타』의 알짬 되는 가르침의 열쇠라고도 할 수 있다. 이것은 올바른 행동의 정
신과 성격을 남김없이 온전히 밝혀서, 참된 지식이란 어떻게 그 자체를 무사한 봉사의 행동으로 나
타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아르주나 말하기를
1.오, 자나르다나시여, 이해함이 만일 행동함보다도 더 뛰어난 것이라면 저에게 이 끔찍한 행동을
하라 명하심은 무슨 뜻이시옵니까? 오, 케샤바시여.
라다크리슈난 - 아르주나는 결과를 바라고 하는 행동은 집착이나 욕망을 떠나서 하는 행동보다는
못하다는 가르침을 오해하고 크리슈나의 생각은 행동하지 않는 지식을 일하는 것보다 더 높이 보
는 것이라 믿었기 때문에, 그럼 지식을 행동보다 높다고 하신다면 이 무서운 행동을 하라시는 것
은 무슨 뜻입니까 하고 물은 것이다.
2.당신께서는 보기에 혼란된 말씀을 가지시고 저의 이성을 미혹케 하시는 듯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지선에 이를 수 있는 길을 하나로 결정하여 가르쳐주시기 바랍니다.
함석헌 - 한편으로는 아르주나보고 마음이 약해졌다고 책망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쳐주는 것같이 보였기 때문에 아르주나는 크게 미혹했다. 그러나 사실 그런 의미가 아닌 것은
아래로 내려가면서 보면 분명해진다.
거룩하신 주 말씀하시기를
3.죄 없는 자야, 내가 일찍이 말했듯이 이 세계에는 두 가지 길이 있느니라. 생각하는 사람들 위한
지식의 길과 행동하는 사람을 위한 행함의 길.
2) 사람이 무위에 이르는 것은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되는 것이 아니요, 또 단순히 그것을 내버림으로
써 완전의 지경에 이르는 것도 아니다.
라다크리슈난 - 나이슈카르마는 행동의 영향을 입지 않는 지경이다. 제가 한 행동의 결과로 얽어
맴을 당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모든 행동은 필연적으로 거기 대한 반동을 받는 법이요, 그렇
기 때문에 영혼을 변천하는 세계에 내주어서 얽매임을 당하게 하는 근원이 된다. 그리하여 영혼이
이 세계를 초월해서 지고자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필요한 것은 행작의 포기가 아니라 이
참고 자료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1997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