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을 통해본 어린이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9.07.2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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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게임중독을 분석한 보고서이다.
목차
1.도입
2.게임 중독의 정의
3.게임중독의 판단 기준
4,게임 중독의 증상
5.게임중독의 심리적 폐해
6.적용하고자 하는 심리학 이론
7.분석 및 해석
8.결론
본문내용
1.도입
‘청소년 28% 인터넷 게임 중독’이라는 제목의 세계일보 07년 2월 21일자 기사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전체의 27.9%가 인터넷 게임의 중독 되어 있으며 이 중의 3.2%의 청소년은 매우 심각한 상태에 처해 있으며 이 중독증에 빠져 있는 청소년들은 학부모와 교사의 관심이 매우 시급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부각 시키고 있다. 이처럼 국가적 차원의 지원 및 육성 등 그 외 여러 가지 이유로 발달한 게임산업은 국가적 이익을 증대 시키는 희소식과 함께, 인터넷 게임 중독이라는 심각한 질병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그들이 게임에 극심하게 몰입하는 현상을 어떻게 교육 심리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해석 할 수 있을까? 이것에 대해서 짧은 시간이나마 이야기 해보고 싶다.
2.게임 중독의 정의
우선 게임 중독은 인터넷 중독의 한 하위 유형으로 아직 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의견 들이 존재 한다. 그러나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하자면 게임의 과도한 사용이 폭력적 공격적 행동의 조장, 신체적 문제 야기, 사회성 저하, 더 구체적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방해, 학습 및 업무 장야, 인간관계 단절, 사회적 관계형성 방해 등을 초래하는 상태라는 것으로 이야기 될 수 있다.-류승호 “정보사회 윤리”-
3.게임중독의 판단 기준
1일 1시간 이하게임을 할 경우
게임 중독과는 거리가 먼 사람, 플레이 시간이 짧고 게임을 당장 안 해도 후유증이 없는 부류이다.
1일 2~3시간 정도 게임을 하는 경우
적당한 선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 층, 게임중독이라 보기는 어렵지만 자칫 잘못하면 게임중독의
길로 들어설 위험성이 상존하는 부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