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미술]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7.27
최종 저작일
2009.07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1. 자기 반영성과 반反리얼리즘
2. 탈장르화 또는 장르 확산

Ⅵ.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러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새로이 대두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이다. 넓은 의미에서 이 용어는 철학 이론과 사회 이론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자연과학 이론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1946년 영국의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가 그의 저서에서 맨 처음 썼다고 여겨지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으로 모더니즘이 절대가치로의 회귀를 통해 진정한 주체를 찾고자 한 운동이었다면 포스트이론은 절대주체의 분열에서 시작하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이 리얼리즘과 낭만주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설명 할 수 없듯이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 시대인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모더니즘은 제 1차 세계대전 후에 크게 발달했던 사상으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후 발달한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사회적 배경을 같이하고 있다. 전후의 피폐된 사회를 보면서 사람들은 기존에 믿어왔던 모든 진리들에 회의적으로 변하기 시작했고 또 그것이 강한 만큼 급진적 사상이 필요했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초기 혁명적이라 부를 만큼 전통이나 인습에 대한 도전이 후기에 와서는 오히려 이것이 전통으로 굳어져 버렸다. 그래서 모더니즘은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실험적, 혁명적인 특성이 강하나 주제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위치를 고수하게 됐다.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쟁 후 실존적 위기의식과 소외감, 고립감이 존재했으며 그래서 급진적인 성격 즉 전통과 인습에 대한 타파를 표현하는 것은 모더니즘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지만 차이점을 찾아보면

참고 자료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 찰스 젱크스 저, 신수현 역, 20세기 미술운동총서 25 포스트모더니즘, 열화당, 1994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주)민음사, 1993
○ 박정애,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서울 : 시공사, 2001
○ 송미숙, 김욱동 편,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 서성록, 한국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 미진사, 1992
○ 서성록, 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 서울: 미술공론사, 1989

자료후기(2)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미술]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