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와 특징, 인상주의화가(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와 쇠퇴,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의 형성과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가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7.24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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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와 특징, 인상주의화가(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와 쇠퇴,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의 형성과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가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Ⅳ. 대표적 인상주의화가(인상파)
1. 마네(Manet)
2. 모네(Monet)
3. 드가(Degas)
Ⅴ.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와 쇠퇴
1. 인상주의 전개
2. 인상주의 쇠퇴
Ⅵ.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의 형성
1. 사회적배경
2. 미술사적배경
Ⅶ.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1. 세잔(Paul Cezanne, 1839~1906, 프랑스)
2. 고갱(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3.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Ⅷ.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니, 무슨 그림이 저 모양이야. 정말 볼썽 사나워 못 봐주겠군!
1874년, 한 무리의 젊은 화가들이 작품 전시회를 열었다. 클로드 모네를 비롯하여 르느 와르, 드가, 피사로 등 인상파 화가들이 그들이었다. 전시회를 보러 온 사람들은 대부분 실망했고, 미술평론가들 역시 그림을 비웃기는 마찬가지였다.
"정말 가소롭군. 애들 장난처럼 아무렇게나 물감을 발라 놓고 전시회를 열다니!"
사람들이 이렇게 비난하는 데는 그만한 까닭이 있었다. 전시회에 나온 그림들이 지금까지의 작품과 너무나 달랐기 때문이다. 특히, 모네의 <인상, 해돋이>는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당시 전시회를 보러 온 루이 르루아란 신문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 풋내기들은 제멋대로 물감을 찍어 바르기만 해도 그림이 되는 줄 아나 봐. 게다가 <인상, 해돋이>가 뭐야?
다음날 그는 `르샤리바리`라는 잡지에 글을 썼는데, 이 글에서 모네를 비롯한 젊은 화가들을 인상파라 비웃으며 전시회를 마음껏 조롱했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파이펀 편, 김영나 감수, 강민기·한미선 외 역, 미술사의 이해3-새로운 지평선, 시공사, 1995
오병남·민형원·김광명,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1999
이영환, 서양미술사, 박영사
이은기·김미정,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6
주드 웰턴, 인상주의, 디자인 하우스, 1997
폴스미스, 이주연 역, 인상주의, 예경출판사, 2002
Maurice Serullaz, 인상주의,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