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동엽 작가론, 작품분석, 작품특징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7.24
최종 저작일
2009.07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동엽 작가론 / 작품분석 / 작품특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동엽의 생애 및 연보

2. 신동엽의 생애 짚어가기
1) 부여라는 공간에서의 성장
2) 일제 말기의 고통 체험
3) 해방과 이념의 대립 속에서
4) 동학농민운동의 사적을 찾아
5) 4.19와 5.16

3. 신동엽의 시세계
1) 분단의식과 신식민지적 현실인식
2) 민중의 억압과 궁핍화 문제
3) 역사에 대한 부정적 의식과 민족, 민중 주체의 역사관

4. 신동엽에게 있어서 <시>와 시인

5. 1960년 대표시인, 신동엽과 김수영 분석

6. 1960년대 문학사에서 신동엽의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껍데기는 가라>라는 시를 처음 접했던 고등학교 시절, ‘아! 시라는 건 저럴 수도 있구나’
를 느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시의 작가는 신동엽. 신동엽 시인은 이 시를 배우기 전에는 듣지 못했던 이름이었다. 처음 <껍데기는 가라>라는 시를 읽었을 땐, 아무것도 모르고 단순히 ‘껍데기’로 대표될 수 있는 것들 - 가령 예를 들자면 허위, 허식, 겉치레 등을 없애자라는 뜻인 줄 알았다. 이 후 수업을 듣고 보니 이 시는 ‘4월도 알맹이만 남고 / 껍데기는 가라’라는 표현처럼 4.19 정신을 나타내기도 하고, ‘동학년 곰나루의, 그 아우성만 살고’라는 표현처럼 동학농민운동을 표현하기도 하는 등 역사적 사실과 그 기초적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정신에 대한 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연 이 시를 지은 시인 신동엽이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어떤 사상으로 이런 멋진 시를 썼던 것인가? 이번 과제를 통해서야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시인 신동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시인의 생애 및 연보에 대해 살펴본 뒤, 그의 생애 중 특별히 그에게 영향을 끼쳤던 사건, 시대를 중심으로 그의 생애를 짚어보도록 하겠다. 그 후에 신동엽의 시 세계, <시>관과 시인관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196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 김수영과의 비교 분석을 해본 뒤, 신동엽이라는 시인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를 짚어보는 것으로 시인 신동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신동엽의 생애 짚어가기 김창완, 「신동엽 시 연구」, 시와시학사, 1991년


신동엽이 직면한 역사,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인 환경에서 형성된 삶과 세계에 대한 인식이 그의 시에 어떠한 그림자를 드리웠는가 하는 점을 신동엽의 생애에서 중요한 부분을 짚어가며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부여라는 공간에서의 성장
신동엽은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읍에서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난다. 그는 일제가 이 땅을 지배하기 시작한 이후 수탈과 억압이 뿌리를 내린 시기에 태어난 것이다. 아울러 그에게는 부여라는 공간의 역사적 비극성이 선천적으로 주어진다.
이 부여라는 공간적 의미는 시 전반에 걸쳐 그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주는데, 우선은 부여라는 곳이 지정학적으로 아름다운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이는 신동엽의 감수성 예민한 내면으로 침투되어 그의 시에 나타나는 풍부한 자연과 낭만성의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신동엽, 한국대표시인 100인선집 59『껍데기는 가라』, 미래사, 2000년
신승엽, 「<정신주의>로부터 현실주의로」
『한국대표시인100인선집 59 - 껍데기는 가라』, 미래사, 2000년
김학동 외, 『한국 전후 문제시인 연구1』, 예림기획, 2005년
성민엽 편, 『신동엽』, 문학세계사, 1992년
김창완, 『신동엽 시 연구』, 시와시학사, 1991년
염무웅, 「김수영과 신동엽」『민족시인 신동엽』, 소명출판, 1999년
서정학, 「신동엽론」『문예시학』제 1권, 충남시문학회, 1988년
유재천, 「신동엽론」『현대문학의 연구』제 3권, 한국문학연구회, 1991년
지현배, 「신동엽의 시론 - 역사의 진보와 원형회복의 꿈」『문학과 언어』 제 16집, 1995년 5월
신동엽, 「서둘고 싶지 않다」, 《동아일보》 1962년 6월 5일
*희*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동엽 작가론, 작품분석, 작품특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