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가면][하회탈][탈(가면) 개념][탈(가면) 유래][탈(가면) 의미][탈(가면) 종류][하회탈 개념][하회탈 종류]탈(가면)의 개념,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의미, 탈(가면)의 종류, 하회탈의 개념, 하회탈의 종류
- 최초 등록일
- 2009.07.17
- 최종 저작일
- 2009.07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탈(가면)의 개념,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의미, 탈(가면)의 종류와 하회탈의 개념, 하회탈의 종류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탈(가면)의 개념
Ⅲ. 탈(가면)의 유래
Ⅳ. 탈(가면)의 의미
Ⅴ. 탈(가면)의 종류
1. 신앙탈
2. 예능탈
Ⅵ. 하회탈의 개념
Ⅶ. 하회탈의 종류
1. 양반탈
2. 부네탈
3. 초랭이탈
4. 중탈
5. 할미탈
6. 각시탈
7. 백정탈
8. 이매탈
9. 선비탈
10. 만드는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탈의 성격 표현은, 인물의 형상을 사실적으로 만들어 놓고 극중 행동을 통하여 어긋난 면을 폭로하는 경우와, 처음부터 인물의 부정적 성격을 형상화하여 풍자하는 경우가 있다.
하회의 양반탈은 반듯한 양반의 인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나, 극중 행위와 말은 양반답지 못하게 함으로써, 그 허위를 폭로한다. 반대로 입이 비뚤어지고 턱이 뾰족하며 얼굴색이 검붉은 초랭이탈에는 신분적 한계가 드러나 있지만, 그 한계와 제약을 뛰어넘어 양반의 허위를 비판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하회탈은 용모 행위를 어긋나게 함으로써 인물의 성격을 풍자하는 효과를 올리는 것이다. 기타 대부분의 탈은 생김새가 극중 성격을 드러낸다. 양반의 바보스러움과 병신스러움을 우스꽝스럽게 나타내기 위하여 언청이와 문둥이 등으로 형상화하고, 노승의 허위를 풍자하기 위하여 검은 얼굴에 파리똥이 덕지덕지 앉은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탈의 형상에 이미 극중인물의 성격이 희화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들놀음의 말뚝이탈은 남성의 성기모양의 코가 이마에서 입까지 길게 늘어져 있다. 이는 건강한 성생활을 즐기는 민중의식의 반영이자 풍요다산을 기원하는 주술적 표현이기도 하다.
탈의 색상에도 인물의 성격이 나타난다. 붉고 짙은 색은 저돌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누런색은 바보스럽고 무능한 성격, 그리고 검고 어두운 색은 찌들리고 소외당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고성오광대의 홍백양반탈은 얼굴 좌우에 붉은색과 흰색을 칠하여 인물의 이중성을 보여준다. 하회탈은 보는 각도와 움직임에 따라서 표정이 바뀐다. 양반탈은 눈두덩과 광대뼈 등을 갈매기 모양으로 파서 아래위의 움직임에 따라, 초랭이탈은 입매를 좌우 상반되
참고 자료
*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의 탈, 통천문화사
* 심우성/글, 박옥수/사진, 탈, 대원사
* 심이석/글, 김영수/사진, 한국의 나무탈, 열화당
* 임재해(1999), 하회탈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 임재해, 국보 하회탈의 신비는 어디에 있을까, 논문
* 안동대학교 안동문화 연구소(1999),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