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와 창의성
- 최초 등록일
- 2009.07.14
- 최종 저작일
- 2009.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 재즈와 창의성에 관한 보고서
목차
1. introduction
2. 재즈와 즉흥연주
3. 재즈와 창의성
4. 결론
본문내용
재즈에서 대부분 즉흥연주는 코드 전개에 바탕을 두고 있다. 코드 전개는 선율을 화성으로 어울리게 만들어 주는 코드들을 배열한 것이다. 보통 코드는 마디 단위로 마디마다 악보에 표시된다. 반 마디 또는 두 마디 정도에서 끊어져서 악보에 표시되기도 한다.
코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코드로부터 얻어지는 음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즉흥연주자가 기호로는 Dm으로 쓰는 D단조 코드에서 연주하고 있다면 그는 D 도리언 스케일을 이루는 음으로 구성되는 선율을 연주할 것이다. 총 12개 조성이 있다.
창의적인 능력은 내면 깊숙이 감춰진 인간의 본성이다. 이러한 창의성을 이끌어 내는 즉흥 연주자들이야 말로 성공적인 음악가로 거듭나서 에반스처럼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모방과 베끼기만으로 음악을 한다면 듣는 사람들이 감수성을 느끼지 못하는 흥미 없고 자유롭지 못한 의미 없는 음악이 되고 말 것이다. 즉흥성, 창의성 그리고 영원한 자유정신은 변함없는 재즈의 본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재즈뿐만 아니라 음악이라는 것은 창조적 작업인 작곡이나 연주에 자신만의 세계를 담아낼 때 비로소 생명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참고 자료
빌 에반스 : 재즈의 초상
이종학의 `길모퉁이 재즈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