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언어
- 최초 등록일
- 2002.03.17
- 최종 저작일
- 2002.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쇼트의 종류
(1) 극단적인 롱 쇼트
(2) 앙상블 쇼트( ensenbleshot )
(3) 세미 앙상블 쇼트
(4) 미디엄 쇼트와 아메리칸 쇼트
(5) 클로즈 쇼트
(6) 클로즈 업 쇼트
(7) 극단적인 클로즈 업 쇼트
[영화의 시점]
본문내용
쇼트의 종류
등장인물과 묘사대상을 영사막이나 화면에 얼마 크기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구분
피사체와 카메라 간의 거리감 환기
관객의 인지작용을 조정하는 핵심적 기능 => 관객은 자신의 일상적 체험을 전이시킨다.
생산자 입장의 쇼트 = 묘사대상의 현실과 플롯의 표현수단
수용자 입장의 쇼트 = 사건과 사람을 받아들이는 인지의 틀
(1) 극단적인 롱 쇼트
하나의 시퀀스가 시작되거나 끝날 무렵 사용
특정한 분위기 전달 혹은 상징적 이미지 제시
하나의 사건을 감성적 혹은 웅장한 느낌 주며 여닫는 기능
감정을 실은 상징적 묘사는 음악에 의해 효과를 강화시킨다
(2) 앙상블 쇼트( ensenbleshot )
전체적인 풍경 속에 들어있지만 개별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
사건진행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전달 -> 관객이 사건 개관이나 공간 조망 가능
극단적인 롱 쇼트와는 달리 사건진행과 밀접한 관계
"백마기사"에서 <제방공사 완공 축제마당>과 <주변의 귀신 이야기 귀속말>
(3) 세미 앙상블 쇼트
관객과의 거리감은 아직 크다
화면에 담긴 인물들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들어있다
인물들 사이의 상호 관계에 종합적인 접근이 아직 가능
인물의 몸동작은 관찰이 가능하나, 표정은 그렇지 않다.
등장인물의 주변환경이 훨씬 강하게 전면에 부각됨
이 장면에 이어 클크즈나 클로즈 업 장면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