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논문,소논문]게임산업 발전의 경제적 효과와 문제점

*봉*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7.01
최종 저작일
2009.07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온라인게임 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무엇 일까? 그리고 문제점은 없을까? 라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 중 필자가 가장 관심 있는 온라인 게임 산업 위주로 글을 써보도록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온라인 게임산업의 경제적 효과
(1) 해외수출을 통한 외화 벌이
(2) 게임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 게임산업의 부정적 효과
(1) 게임 내 불법적 현금 거래
(2) 게임 중독증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소 여러 가지 게임을 접해 보았고, 게임산업에 관심이 많았다. 단지 연구하고 글을 쓰는 입장이 아니라 10년 이상 게임을 해온 한명의 유저로써 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써보고 싶었다. 온라인게임 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무엇 일까? 그리고 문제점은 없을까? 라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 중 필자가 가장 관심 있는 온라인 게임 산업 위주로 글을 써보도록 한다. 온라인이 되는 CD 게임. 예를 들어 ‘스타크레프트’ 같은 게임은 온라인 게임으로 분류 하였다.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은 초기 겨우 20억원에 불과했지만. 단 10년 만에 1120배라는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다. 기존의 투자로 온라인게임 등에서는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국산 온라인게임은 일본, 중국, 대만 ,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아시아 지역을 집중 공략했다. 유럽지역에도 일부 진출해있지만 최근까진 미약한 상황이었다. 수출지역이 중화권에 몰려 있다는 것은 국산 온라인게임업체들의 한계이자 극복 과제였다. 다행히 시장선점에 중국, 대만 시장에서는 국산 온라인게임이 독주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NC소프트에서 국내 최고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리니지’ 가 미국 진출에 나섰지만, 쓴맛을 보고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 NC소프트에서 개발한 ‘아이온’이 엄청난 인기폭풍을 몰고 동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북미 지역까지 진출에 성공했다.

2. 본론
1) 온라인 게임산업의 경제적 효과
(1) 해외수출을 통한 외화 벌이
요즘 같은 고환율 시대에 고부가가치인 온라인 게임산업은 많은 외화를 벌어들인다. 다음은 2008게임 백서에서 추출한 자료이다.

2007년 국내 게임 수출은 2006년에 비해 16%이상 증가한 7억8,100만 달러로, 수입 3억8,955만 달러의 두 배에 달하였고, 5년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였다. 온라인게임은 전년 대비 수출액이 약 24% 증가한 7억4,623만 달러로, 게임산업 전체 수출의 95%이상을 차지하며 수출을 주도하였다.

참고 자료

국순신, 온라인 게임 해외진출 현황, 온라인게임 세계로 쏜다., 2003. 8. 31., <http://blog.naver.com/rhsiny?Redirect=Log&logNo=120009647850>.
김일성, e스포츠의 체육 정식종목화의 경제적 효과 분석(출처:국회예산정책처), 2009. 3. 31., <http://blog.naver.com/ddongvida?Redirect=Log&logNo=10045007163>.
한국 게임산업 진흥원, 2008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8. 8. 7.
게임상의 현거래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2009. 5. 24., <http://blog.naver.com/skdmlrna11?Redirect=Log&logNo=10047962188>.
십억 달러 수출 효자 게임 산업, 2009년은?, 정책트렌드, 2009. 1.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7132
*봉*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논문,소논문]게임산업 발전의 경제적 효과와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