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개관
- 최초 등록일
- 2009.07.01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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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의 개념, 종류, 역사적 변천과정 등 자세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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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가사 >
1. 운문 문학의 일종이면서 다양한 내용을 폭넓게 수용하는 점에서 일반적인 서정 시와 판이한 갈래이다. 즉 4음보 연속체의 율문이라는 형태적 요건 이외에는 주 제, 소재, 표현방식, 규모, 구성 등에 관한 특별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가사 작품 들의 내용과 성격이 다채로운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아래와 같이 여러 갈래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어떤 하나의 범주 혹은 자질에 귀속시키기보다는 개방성을 인 정하는 시각이 바람직함. ➡ 혼합갈래의 일종으로 파악
⑴ 서정적 작품: 「상춘곡」「사미인곡」「속미인곡」
⑵ 체험 기술적 작품(교술적 작품): 「연행가」「일동장유가」
⑶ 서사적 작품: 「노처녀가」「거사가」
⑷ 이념적ㆍ교훈적 작품: 「권선로가」「천주공격가」「도수사」
2. 4음보 율격의 장편 연속체 시가: 일부 민요에서 가사와 비슷한 것들이 발견되고, 잡가의 일부와 십이가사, 허두가 등도 가사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학 자에 따라서는 뒤의 세 가지를 가창가사라 하고, 일반적인 가사를 음영가사라 하 여 모두 가사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3. 발생
⑴ 고려 말 발생설: 고려말의 승려 나옹화상 혜근이 지었다는 「서왕가」 - 이두식 표기 ⟶ 18세기 간행의 「미타참절요」에 수록된 것이 서왕가의 초고본인 만큼 증거로 미흡함.
⑵ 조선 초기 발생설: 정극인의 만년작인 「상춘곡」 ⟶ 가사적 요소를 아주 완벽하 게 지키고 있음.
4. 가사의 역사적 흐름: 17세기 중엽을 경계로 조선 전기, 후기와 개화ㆍ애국계몽 기의 세 시기로 나눌 수 있음.
⑴ 조선 전기 가사
① 주로 양반층에 의해 창작: 송순, 정철, 박인로, 조우인 등이 대표적.
② 강호시가에 드는 작품들을 지어서 혼탁한 세속의 갈등으로부터 물러나 자연을 벗삼고 심성을 닦으며 살아가는 유자의 모습이 다양한 개인적 변형을 통해 표 출.
③ 서정성이 짙었던 시기: 작자의 체험적 생활상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조화로운 세계질서 속에서 물아의 합일을 추구하여 서정적 정조를 띤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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