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교 음악수업에 대한 완벽한 수업지도안입니다.
참고하시고 수업지도안 점수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박이고 정성리포트입니다. 후회없으실겁니다.
목차
Ⅰ. 서 론
1. 수업 연구 주제
2. 필요성 및 목적
3. 기초실태
4. 이론적 배경
5. 학습모형 탐색
Ⅱ. 수업의 설계
1. 제재명 :
2. 제재 개관
3. 제재 목표
4. 지도 요소의 계열
5. 제재의 교수․학습 계획
6. 평가 계획
7.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필요성 및 목적
음악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 4개영역의 활동으로 분류된다. 이 4개영역의 활동 중에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3개 활동은 표출적인 특성을 지니나 감상활동은 수용적 특성을 지닌다. 또한 모든 음악활동은 본질적으로 표출적인 활동과 수용적인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성도 지니고 있다. 즉, 노래하고 연주하며 음악을 만드는 활동과 듣는 활동은 필연적으로 함께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음악과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감상중심수업이 이루어질 때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감상활동의 수용적 특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청취활동이 중심이 되는 소극적이고 정적이며 수동적인 교수․학습 과정으로 흐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같은 감상학습지도 방법은 빠르고 강한 비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중음악의 홍수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오늘날의 학생들에게 감상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감상학습에 보다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창, 기악, 창작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표현활동이 수반되는 역동적인 감상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즉흥연주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을 포괄하는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음악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수업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감상제재곡의 import를 모방한 즉흥연주활동을 제재곡 감상 전에 협동학습의 방법으로 실시함으로써 제재곡의 음악적 특징을 사전에 암시하고 학생들에게 제재곡의 import를 스스로 파악해보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의 구조와 구성원리를 심동적으로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군산교육청,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수업모형,장학자료 2001-21, 2001
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 6학년, 교육인적자원부. 2000
3. 변영계외 1,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서울 ; 학지사, 1999
4.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 ; 세광출판사, 1998
5. 유선미, Import 형성의 음악교육적 의의, 음악교육 제10집, 서울 ; 음악교육학회, 1995
6. 이연경, 감상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음악교육 제1집, 서울 ; 음악교육학회, 1996
7. 이홍수, 임미경, 방금주, 김미숙, 장기범 공역,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출판사, 1992
8.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9. Aaron Copland, What to Listten for in Music, New York: The McGraw ․ Hall Book Company, Inc., 1953
10. Biasini.A, Thomas.R, Pogonowsi.I, MMCP INTERACTION, Bardonia : Media Materials INC., 1984
11. William Hugh Miller, Everybody`s Guide to Music, New York: Chilton Company, Book Division, 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