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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 광장과 작가의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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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6.25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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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 광장과 작가의식을 주제로한 현대소설 레포트입니다.
작가와 작품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정리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목차

1. 서문
2. 회자되는 광장의 보편적 상징성
1) 보편적 상징성
2) 개작연보
3) 『광장』의 발전선상에서 변화하는 상징 : 갈매기와 그 외 상징
3. 초판본과 전집판에서 보이는 상징의 변화와 작가의식
4. 결론

본문내용

.서문

분량도 많지 않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설 중 하나가 최인훈의 『광장』이다. 이제는 중고교생의 필독서가 되어버린 『광장』이지만 출판되던 시절에는 남북문제와 이데올로기, 정책사업 사이에서 우뚝 선 모험심이 강한 소설이기도 하다. 그런데 『광장』은 출판이후 7번의 개작과정을 걸쳤다. 그럼에도 일반 독자들이 인식하고 있는『광장』의 범위는 고교시절에 배웠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개작이라는 의미는 작가의식의 변화와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 작품의 의미변화를 이끌어 낸다고 본다. 그럼에도 독자들은 추가적인 정보의 갱신도 없이 『광장』을 읽어왔다. 이에 『광장』을 전체적으로 재해석하는 범주까지는 가지 못하더라도 『광장』을 읽음에 맹목적인 책읽기가 아닌 주체적 책읽기의 주인이 되도록 초판본부터 전집판까지 흐름을 읽어나갈 생각이다. 그 사이 보편적으로 읽혀지던 광장의 상징성들에 대해 알아보고 상징물의 대상이 어떻게 바뀌었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 작게는 소설 내부의 변화를 보고 크게는 작가의식의 변화와 세계의 변화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2. 회자되는 광장의 보편적 상징성
1) 보편적 상징성

『광장』은 1960년부터 읽혀오기 시작했다. 무려 반세기동안 읽혀온 작품이라는 점에서 문학성이나 완성도는 둘째문제라고 치더라고 한국인이라면 한 번은 읽어야할 소설이 되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 속에서 긴 시간동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소설의 쟁점들은 과거의 연구부분이 아닌 현재와 미래의 연구부분이 되기도 한다. 본고는 일찍이 회자되어온 『광장』의 상징성들을 정리하여 연구의 기반으로 삼고 시작하겠다.

광장
사회적 삶의 공간, 이데올로기 중시,
북한(폐쇄성, 강제성, 광장○, 밀실×)
밀실
개인의 내밀한 공간, 개인적 자유 중시,
남한(사회적 불균형, 방일한 개인주의, 광장×, 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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