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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화랑도>에 관한 연구보고서

*성*
최초 등록일
2002.03.02
최종 저작일
2002.03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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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 리 말
Ⅱ. 화랑도의 조직
Ⅲ.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
1. 불교사상
2. 유교사상
3. 도교사상
4. 천신사상
5. 화랑도와 세속오계
Ⅳ. 화랑도 정신의 현대적 의미
1. 민족리념의 계승
2. 국민적 자질 향상의 문제
1) 인간성 상실
2) 가치관의 혼란
3) 국민적 자질향상
Ⅴ. 맺 는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花郞道는 古代史上을 硏究하는 데 중요한 學問的 土臺가 되어 왔다. 특히 思想的으로 三國統一의 歷史的 背景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花郞道는 오늘날 韓國人의 意識 低邊에 깔려있는 民族性을 이해하는 대표적 傳統思想이다.
新羅는 傳統的으로 그 社會 내부의 紐帶를 굳게 하여 온 靑少年 集團이 있었다. 그것은 공동의 神에 대한 신앙과 의식을 통하여 일체감을 가지며 그 영역을 확대해 왔다. 신라는 전통적 共同體를 유지하려는 保守性이 강하였다. 花郞道는 그러한 신라의 傳統的 遺制의 기반 위에서 外來思想을 主體的으로 包容하고 昇華시켜서 국가적으로 재조직한 인재양성의 敎育制度이며 戰士團이라 하겠다.
花郞道의 技能은 신라의 발전에 긍정적으로 발휘되었다. 政治的으로는 왕권강화와 귀족적 지배 질서를 강화하였고, 社會的으로는 骨品社會 내부의 신분 계층간의 갈등을 완화하였다. 敎育的으로 인재양성의 기능을 담당하는 한편 戰士團으로서 軍事的 기능도 수행했다. 그리고 宗敎的 기능과 藝術的 기능도 발휘하였다. 이 중 어느 것이 原初的이고 本質的인가에 대해서는 속단하기 어렵지만 軍事的인 側面의 비중이 보다 컸다고 생각된다.
花郞思想은 우리의 固有文化인 仙敎的인 원시신앙을 중심으로 외래 종교인 儒·佛의 敎들과 융합하여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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