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옥 Getting out
- 최초 등록일
- 2009.06.2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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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영미드라마
출옥 getting out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6.알린과 알리의 이야기로 구조화된 Getting Out의 극형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Getting Out의 마지막 장면에서 알린과 알리의 화해가 갖는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페미니즘 연극으로서 Getting Ou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6.알린과 알리의 이야기로 구조화된 Getting Out의 극형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알리`와 `알린`의 극의 반복된 병치로 된 이 극의 이중 구조는 `알리`와 `알린`이라는 두 인물들의 상호침투로 인하여 극이 산만해질 수 있다는 평을 받을 수도 하지만, 관객에게 `알리`에서 `알린`으로의 변화의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하고 그녀의 변화 과정에서 상실하게된 것에 대해 돌이켜 볼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준다. 사실 단점이라고 지적되는 두 인물들의 상호침투는 `알린`의 진정한 `출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극의 구조는 대상관계 이론을 비롯한 페미니즘적 정신분석학이 주장하는 여성들이 자아의 경계를 규정, 병합, 분리를 협상하는 가운데 직면하는 특정한 갈등을, 즉 여성의 보다 건강한 자아의 새로운 경계를 협상하는 과정의 갈등을 구체화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출옥은 여성연극으로서 하나의 적절한 극 형식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8) Getting Out의 마지막 장면에서 알린과 알리의 화해가 갖는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알린`은 그녀가 대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름이 이제 `알리`가 아니고 `알린`임을 강조한다. 이 극에서 주인공의 알리에서 알린으로의 개명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