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환타지문학의 장르적 정의와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2.02.23
- 최종 저작일
- 20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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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핸드아웃
1. 환타지의 장르적 정의
2. 환타지소설의 전개
3. 환타지소설의 시대적인 의의
4. 이영도 <드래곤라자>의 비평
5. 이영도 <퓨쳐워커>의 비평
1. 서론
2. 본론
3. 결론
2. 환타지소설의 전개
1. 서론
2. 본론
① 환타지소설의 등장
②『드래곤라자』의 성공
③ 이우혁의『왜란종결자』
④ 현재의 환타지소설
3. 결론
본문내용
1. 환타지의 장르적 정의
1) 서론
환타지문학에 대한 편견
복거일의 환타지문학 정의
환타지문학의 광의적 정의 설정 및 환타지문학의 정체성 획득 부여의 필요성
2) 본론 - 환타지문학의 분류
초현실성과 시공간적 개연성에 기초한 SF
고대 중국의 특정시기를 배경으로 한 무술을 소재로 한 글인 무협소설
'시공간적 배경의 비현실성'과 '이종족의 등장'의 특징을 잡고 있는 환타지소설
미카엘 엔데류의 현실세계와 또다른 비현실적인 세계의 이분적인 구도를 설정하여 개연성을 부여하기도 하는 환타지소설
3) 결론
환타지의 장르적 정의를 시도한 이유
참고 자료
황병하,「환상 문학과 한국 문학」,『세계의 문학』1997년 여름호
하응백,「팬터지소설의 허와 실」,『문예중앙』1999년 봄호
홍성태,「<환상물>의 유행과 <상상력 산업>」,『세계의 문학』1999년 겨울호
이용욱,「네버랜드의 문학, 환타지 소설」,『버젼업』1999년 여름호
복거일, 「환상소설에 대한 안내 (개관)」,『현대문학』 1999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