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 - 시론 요약 4장
- 최초 등록일
- 2009.06.1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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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준오 - 시론 요약 4장
목차
Ⅰ. 동일성과 존재론적 은유
Ⅱ.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Ⅲ. 병치은유와 존재의 시
Ⅳ. 비동일성의 원리
Ⅴ. 근본비교와 연속성
본문내용
제3절. 비유
Ⅰ. 동일성과 존재론적 은유
- 비유; 시인은 묘사적 양식으로만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비교에 의해서 관념들을 진술함.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
- 동양시학에서는 比․ 興․ 賦로 나눠 기술. 시경의 3대 수사법
① 比: 비유하지 않고 사물을 “바로 진술하는”것. (직유)
② 興: 한 사물을 다른 사물에 견주는 것.
③ 賦: 좋은 점을 비유한 것으로 다른 사물을 끌어와서 자신의 마음을 일으키는 것. (은유나 상징)
- 비유의 근거는 유추 두 사물의 동일성에 의하여 비유는 성립된다. 이 동일성의 발견을 심리학 용어로 전이라 한다. 따라서 비유는 동일성의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동일성의 서술이다.
- 비유의 동기는 인간의 마음과 외부 세계를 결합하여 동일화가 되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비유적 언어는 가장 시적인 언어이며 시의 대표적 장치가 된다. 그러나 비유는 동일성의 개념으로만 완전히 기술될 수 없고 차이성도 중요하다. 비유적 언어는 연합적 언어이나 연합은 서로 같으면서도 서로 다른 두 사물의 결합이다. 비유는 차이성 속에 유사성을 필요 충분의 조건으로 삼고 있다. 유사성의 발견은 언어의 중요한 한 기능으로 비유의 시가 탄생되는 것이다.
- 상상력은 추상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 보편적인 것과 특수한 것, 자아와 세계, 사상과 감정 등 모든 대립되는 짝들을 포괄하고 융합하는 종합의 능력으로 비유는 상상력의 산물이다. 비유의 문법적 단위인 원관념과 보조관념은 반드시 어느 일방이 추상적인 관념이 되어야 하거나 구체적인 감각이 되어야 하는 법은 없다. 실제로 비유에 있어 중요한 것은 두 사물의 결합에서 일어나는 의미론적 변용이다. 비유는 원래 인식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