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6.18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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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루몽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목차
1. 들어가며
2. 청대 인정 소설
3. <<홍루몽>>
4.《홍루몽(紅樓夢)》배경
5. 홍루몽의 내원과 판본
6. 홍루몽의 인물 소개 및 분석
7. 홍루몽의 주제와 사상 및 작품의 비판성
8. 홍루몽의 예술성
9.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홍루몽(紅樓夢)>>은 청대의 ‘건륭성세(乾隆盛世)’때에 세상에 나왔다. 이때의 청왕조는 겉으로 보기에는 태평하였지만 속으로는 사회의 각종 모순이 심각해지고 있었다. 즉 청왕조는 전성기로부터 쇠망해가는 전환점에 처해있었다. 홍루몽은 가보옥, 임대옥, 설보채 사이의 연애와 혼인의 비극을 중심으로 당시 사대의 대표성을 갖고 있는 가(賈)씨, 왕(王)씨, 사(史)씨 설(薛)씨 4대 가족의 흥망을 씀으로써 봉건사회가 필연적으로 멸망해가는 역사적 추세를 반영하였다. 홍루몽에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사회의 문화적 제도적 장치에 대한 비판이 깔려있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모순되고 봉건적인 문화를 조정하는 사회 상류층에 대한 야유와 비아냥거림도 쉽게 느낄 수가 있다. 필자는 홍루몽을 보는 기본관점을 작품 속에 녹아있는 비판정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2. 청대 인정 소설
1) 청대 인정 소설의 정의
인정소설이란 가정생활 및 애정 ․ 혼인문제를 제재로 하여 현실 사회를 반영한 중․장편소설로서, 명․청 양대에 걸쳐 성행하였다. 이 유파는 명 말의 『금병매』로부터 시작하여 청 말의 『청루몽』까지 이어지며,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약 100여종이 있다. 청대 인정소설은 『금병매』를 필두로 하는 명대 인정소설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하였으나,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내용과 형식면에서 명대 인정소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러한 새로운 면모는 청조의 정치․사회적 변화 및 사상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청초의 발전기, 청 중엽의 고조기, 청 말의 쇠퇴기를 형성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대 인정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이 『중국소설사략』에서 ‘명대의 인정소설’과 ‘청대의 인정소설’이라는 제목으로 이 유파를 설명하면서부터이며, 노신은 또한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에서 ‘인정파’를 청대의 4대 소설유파 중의 하나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기도 하다.
참고 자료
《中國古典文學史 (下)》 허세욱 著
《이야기 중국문학사》 지세화 編著
《20세기 중국소설의 변혁과 기독교》吳淳邦 著
《중국소설사의 이해》중국소설연구회 編
《중국문학사》 김학주 著
《紅樓夢 解說 및 硏究 資料集》 허룡구 解說, 정재서 編
《홍루몽》 조설근 原著 조성기 編作
《홍루몽》의 주제와 사상 연구/ 이광보 고려대 대학원
《홍루몽》의 색은적 독법 연구/ 이성현 서울대 대학원
`紅樓夢`의 悲劇性 연구/ 송진영 이화여자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