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주의에대해
- 최초 등록일
- 2009.06.1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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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
본론
허무주의(니힐리즘)의 개념
허무주의의 근원
허무주의의 유형
대표적인 허무주의자
프리드리히 니체
슈티르너
결론
목차
서론
본론
허무주의(니힐리즘)의 개념
허무주의의 근원
허무주의의 유형
대표적인 허무주의자
프리드리히 니체
슈티르너
결론
-러시아 니힐리즘의 대두배경
본문내용
어떤 특정한 사상과 다른 사상 사이에는 매우 상반되는 경우도 있으나 반면에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는 경우가 있다. 이전 시간에 배웠던 아나키즘과 우리가 조사한 허무주의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사상들이다.
허무주의(니힐리즘)의 개념: 기성의 정치적·종교적·도덕적 권위며 사회질서·이데올로기를 부정하는 사상적 입장을 말하고 라틴어 니힐(nihil;無)에서 유래되었다. 엄밀한 의미로 어떠한 실재(實在)나 진리도 인정하지 않고 그에 대한 인식의 가능성과 가치까지도 부정하는 사상적 개념이므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무(無)의 사상이다. 이러한 주장은 이미 고대 그리스에서 나왔는데 소피스트(sophist) 고르기아스의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으며, 또 존재한다 해도 남에게 지식을 전할 수 없다’에서도 볼 수 있다.
현대에서 니힐리즘이란 절대적인 진리나 도덕 ·가치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입장, 그러한 입장에 따른 생활태도 등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회의주의나 상대주의도 일종의 니힐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사회의 진보란 모든 사회적 제도를 해소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는 무정부주의도 니힐리즘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허무주의의 근원
: P.아벨라르의 학설을 계승한 12세기 신학자들은 그리스도의 인간성은 우유성(偶有性)에 지나지 않고, 그리스도는 인간으로서는 니힐이라고 주장하였다. 19세기초 독일사상가 B.F.X.바너는 19세기의 합리주의와 과학적 지성의 무절제한 전개 결과 믿음과 지(知)의 분열이 생긴 데 허무주의의 근원이 있다고 설하였다. 허무주의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 I.S.투르게네프의 소설 《아버지와 아들》에서 니힐리스트(허무주의자)라는 표현이 쓰인 뒤부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