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ontion
- 최초 등록일
- 2009.06.1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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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iot의 시 Gerontion 시와 해석
그리고 해설.
목차
Gerontion
거론티온
▶「거론티온의」 실존론적 존재론.
본문내용
▶「거론티온의」 실존론적 존재론.
- 실존론적 존재론은 개인의 구체적 삶을 사유의 중심에 놓고, 이 중심에서 존재 의미를 밝히는 존재론이다. 실존적 존재론은 개인인 <나>에서 출발하여, 『존재와 시간』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하이데거의 실존 개념은 도덕적 삶의 차원이 배제된 존재론 차원의 것이다. 이 존재론은 현상학적 방법으로 전개된다.
직접성의 탐구는 19세기 이후 서양 사상의 중요한 모티프 가운데 하나이다. 이 모티프는 문학, 예술, 철학을 통해서 주지주의의 강조에 대한 불만이 점증하고 있음을 표출한다. Eliot은「Gerontion」에서 거론티온이라는 이름의 화자에 관하여 판단을 내리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이 표출이 화자에 대한 직접 경험, 즉 시각적 직접성에 해당한다. 따라서 시인 언어는 개념 언어가 아닌 감성 언어이다.「Gerontion」의 비개념 언어는 화자인 노인의 존재에 관한 “원초적 의미를 결정하는 최초의 방법”을 달성한다. 존재에 관한 관념적 사유는 개념적이고 비 물리적 이어서 존재하는 사물 자체로부터 먼 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존재의 관념화는 어느 특정한 구조라는 틀 속에서 걸러내는 작업에 비유된다. 이런 작업은 존재의 인위적 변형을 의미한다. 그러나 비개념 언어로 시인이 말하려는 것의 의미는 이미 주어져 있는 세계에서는 어디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근원적이다. 이처럼 시인은 근원적 존재를 건립한다.
「Gerontion」의 내용을 말한다면, 이 시는 신앙을 상실한 거론티온 이라는 주제이다. Eliot이 철학적 주제를 생명이 약동하는 <간접보고>로 만들 때 어떤 양상이 일어나는가를 필자는 하이데거에 기대어서 탐색하고자 한다. 「Gerontion」은 시인 화자인 노인에 관한 존재 <사건>이다. 이 사건은 「Gerontion」의 화자인 노인에 관한 한, 세계가 이미 닫혀버림으로써 이 노인의 삶의 지반이 붕괴하는 양상을 드러낸다. 노인은 이 점에 관련되는 자전적 담론을 전개한다. 거론티온의 실존 경험은 그 자신의 기분과 주관의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그의 세계에는 체험이 있을 뿐, 이 체험은 개념으로는 충분히 파악될 수 없다는 제한이 따른다. 체험되는 내용은 개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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