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
- 최초 등록일
- 2009.06.1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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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선생님의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 읽고 쓴 요약 및 감상문입니다. 전체 수강생 200명 앞에서 대표로 발표했습니다. 성적 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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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사 과제를 통해 처음 이 책을 접하였다. 열 권의 책들 가운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들이 여럿 있었으나 나는 낯선 이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를 택하였다. 나머지 책들은 문학을 공부하는 동안 다시 읽을 것 같지만 ‘연극’을 다룬 이 책은 내 관심 밖의 분야라 내 ‘의지’로 읽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는 게 그 이유였다.
조동일 교수는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를 통해 ‘연극 ․ 영화미학의 기본원리에 대한 生克論을 해명’한다.
고대그리스연극에서 유래한 ‘카타르시스’의 원리는 연극입문이나 문학개론류의 책에 그 내용이 빠짐없이 올라 있어 이미 상식이 되었으나 인도의 산스크리트연극에 근거를 둔 연극미학 ‘라사’는 연극이나 문학의 전공자라고 자처하는 이들에게조차 생소하다. 또한 한국전통극인 ‘신명풀이’는 그 둘과 대등한 위치에 놓을 수 있다고 인정되지 않고 있다. 그런 불균형은 정상이 아니므로 두고 볼 수 없다며 저자는 자신이 왜 ‘이런 일’을 하는지 서두에서 밝힌다.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는 셋 다 연극이 관객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가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말로, ‘카타르시스’란 연극을 보는 관객이 마음에 쌓인 괴로운 느낌을 씻어내고 깨끗하게 되는 정화를 체험하는 것을 뜻한다. 연극의 관객이 정신적으로 고양되게 하는 바람직한 미감을 ‘라사’라 하며, 관객이 연극 진행에 참여해 마음속에 간직했던 바를 풀어내어 흥겨움을 누리는 것은 ‘신명풀이’라 부른다.
본격적으로 저 셋의 관계 및 특징을 비교해보도록 하자. 먼저 작품전개의 특성에 관해 살펴보면 ‘라사연극’과 ‘신명풀이연극’은 ‘카타르시스연극’과 다르게, 파탄이 아닌 행복한 결말에 이른다. 반면 ‘카타르시스연극’은 파탄에 이르는 결말을 갖는데 ‘라사연극’과 ‘신명풀이연극’은 원만한 결말에 이른다.
참고 자료
조동일,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