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술과 현대설치미술의 예
- 최초 등록일
- 2009.06.17
- 최종 저작일
- 2009.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0원
소개글
현대설치미술의 예를들어 설치미술의 개념과 영향 설명
목차
설치의 영향과 뜻
주요설치작가
현대설치작가
본문내용
설치미술은 크게 다음 세가지에 의해 규정,
설치미술이 추구하는 영역적 설명 장소,미디어,담화-
첫째로 설치미술에 있어서 장소라는것은 단순장소가 아니라 그장소의 의미가 첨예하게 살아나는 실질적발생의장소,그래서 장소의개념은 단순히 일차원적현실만이아니라 문화,역사적인측면으로까지확대적용될수있다. 그공간의의미를 새로이부여함으로써 대중에게다가섬은 물론 작가자신이 말하고자하는 내용에 대한 접근도 용이
둘째로 미디어에대한 관심 이는 이제껏 인간의 신체가 척도였던 우리를 둘러싼 환경의 규모 인간의 생활에 근거한 시간이라는 개념 말과 글로 전달되던 정보의 의미등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우리일상의 변화를 다 담아낼수있는 표현수단으로써의 한계성을 가지기에 이제껏 평면 중심으로써의 설명을 포기하고 새로운 미디어 언어에 대한 연구를 통한 표출방법을 설치미술은 이용하고있는 셈 셋째로 담화에 대한 관심, 과거처럼 작품이 작가에게서 관람자에게 일방적으로 어떤주제를 주는것이 아닌 관객 자신도 직접적으로 작품에 대한 참여를 할것을 요구, 쌍방적인 담화에 대한 관심은 이른바 문화수준이 높아지고 대중의 수준역시 상대적으로 발전함에 따라서 주제가 추상적이라기보다는 설명적으로 부각되는 경향.
설치미술의 시작은 입체파의 꼴라쥬-뒤샹의 레디메이드-폴록의 액션페인팅-라우셀버그의 컨바인페인팅-카플로우의 행위미술-스미드슨과 크리스토의 대지미술로까지 그표현영역을 넓히게 되고 제한적 공간과 개념미술의 보다 확장된 형태를 취하고 공간적 점유로서는 전시장과 설치공간의 점유와 환경과 도시의 점유와 자연의 일체감을 이루는 대지작업과 인간의 문화적 장소를 포괄하며 재료와 방법론에 있어서는 모든레디메이드와 멀티플한 복수생산체제까지동원하고 있다 또한 예술혹은 비예술 또는 비예술의 개념을 뛰어넘으로 창작 혹은 일상을 동일시하고 작가와 관람자간 동등하거나 소통하며 보편성을 지향하고 비디오와 테크놀러지에 적극적 활용으로 복수이미지 생산에 주력한다.
형성배경 20세기중만 모더니즘시대까지도 미술은 대부분 회화조각등 그 경계가 뚜렷했지만 20세기중반을 지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가 오며 그 경계는 무너지고 각각의 장르는 서로 혼합되고 중첩되며 설치미술과 같은 새로운 종합적 장르가 생겨났다
참고 자료
검색과 현대미술개념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