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9.06.1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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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다 읽고 쓴 것 독후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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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김경일 교수의 주장은 나에게 곧 유교라는 불필요한 형식들의 창조자와도 같은 공자의 사상을 본받지 말고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해 있는 세계화에 발맞추어 서양의 문화를 존중하고 받아들이자는 호소로 다가왔다. 나는 어렸을 적부터 유교적인 관습이나 예의, 존중과 같은 많은 사상들을 겪으며 살아왔기 때문에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 내가 접해오고 생활해 왔던 문화공간에 대한 문제점이나 고쳐야 할 사항들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우연한 기회에 처음 읽게 되고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해 있는 폐쇄적인 문화의 흐름 속에 갇혀있는 나의 현실을 깨닫게 되자 그동안 내가 살아왔던 문화공간에 대한 작은 원망마저 느껴졌다. 그동안 가르침 받고 중요하게 여겨 왔던 것들이 결국은 쓸모없는 편견에 불과했다는 상실감과 허무함이 크게 다가왔다. 그렇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쓸모없는 유교적인 폐단과 악습들은 결국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며 무한 경쟁을 벌이는 현대 사회에 버려야 할 문제점 이라는 사실 또한 분명하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친절한 설득력을 더하기 위하여 유교가 정립되고 발전되기까지의 역사적인 배경까지 설명해 놓고 있었는데 그 배경의 속을 들여다보면 우리나라의 주체적인 사상과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남기지 못하고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어찌 보면 맹목적으로 중국문화만을 수용했던 모방의 가치에 불과하다. 물론, 긍정적인 측면들도 여럿 있다. 예를 들자면, 유교 문화를 이어져 오면서 중국과는 다른 특수한 우리만의 문화로 이어받아온 부분들도 많이 있고, 어찌되었든 유교문화 덕분에 국가의 도덕적인 질서가 어느 정도 정립될 수 있었다는 사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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