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09.06.09
- 최종 저작일
- 2009.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멀티미디어에 관한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 분쟁 사례와 결론에 관한 내용입니다.
멀티미디어에 저작권에 대한 내용 및 분쟁사례
목차
1. 서 론 3
1.1 멀티미디어란? 3
1.2 디지털 콘텐츠란? 3
1.3 디지털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콘텐츠와의 관계 3
2. 본 론 4
2.1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4
2.2 디지털 콘텐츠의 장•단점 4
2.2.1 장 점 4
2.2.2 단 점 5
2.3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 5
2.4 디지털 콘텐츠들의 저작권에 대한 분쟁(사례) 6
3. 결 론 10
3.1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 및 각각의 강점과 한계 10
3.2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활용 정책방안 10
3.3 고 찰 11
3.4 참고 문헌 12
본문내용
1. 서 론
1.1 멀티미디어란?
디지털화된 미디어의 복합체. 글자·소리·영상의 복합체이며, 디지털 상태인 것을 말한다. 디지털화 되지 않은 글자·소리·음악·영상의 복합매체로는 라디오·영화·TV·캡션오디오·비디오 등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상태인 디지털로 바꾸면서 새로운 복합매체로 떠올랐다.
미디어는 인간끼리 의사 전달이나 지식·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을 말한다. 멀티미디어라는 단어의 뜻을 직역하면 영화나 TV도 비디오·오디오·텍스트의 복합매체이므로 멀티미디어라고 볼 수 있겠으나, 정보사회에서 멀티미디어라 칭할 때는 복합매체이면서, 디지털화 되어 있어 컴퓨터로 검색이나 처리가 가능해야만 멀티미디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한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디지털 복합매체에 한정시키지 않고, 그에 따르는 기술(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도 포함한 집합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멀티미디어를 정의하자면, 글자(text)·그림(photo image & graphic)·도표(chart & table)·목소리(voice)·음향(sound effect & music)·애니메이션(움직그림)·동영상(video) 등을 디지털화 시킨 복합 구성 매체라고 할 수 있다.
1.2 디지털 콘텐츠란?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호·문자·음성·음향 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 처리, 유통하는 자료, 정보 등을 말한다. 구입에서 결제, 이용까지 모두 네트워크와 개인용 컴퓨터(PC)로 처리하기 때문에 종래의 통신 판매 범위를 초월한 전자 상거래(EC)의 독자적인 분야로서 시장 확대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소유에서 사용 권리로의 이동 - ; 황성운 저
②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과 멀티플랫폼 ; 박석규 저
③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 노영희 저 ;
④ 두산 백과사전
⑤ www.naver.com/지식인 및 각종 블로그
⑥ www.nate.com/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