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실사례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9.06.0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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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실사례 적용
목차
■ 1. Second Life란
■ 2. Second Life의 구성
■ 3. Second Life의 내용
■ 4. Second Life의 특징
■ 5. Second Life의 실사례
■ 6. 우리팀의 사업계획
■ 7. 결 론
본문내용
■ Second Life의 실사례
1) 도요타 자동차
도요타 자동차는 세컨드라이프에 처음 등장한 자동차 제조회사이다. 2004년 도요타의 등장 이후 BMW, Mercedes-Benz 등의 자동차업체가 세컨드라이프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도요타는 4분 정도의 테스트 드라이브 등을 통해 제품 친숙도 상승에 노력하고 있다. 파트너, 친구와 동승이 가능하며 속도감은 낮은 수준이지만 엔진소음, 승차감 등을 유사하게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는 가상공간에서 맞춤형 자동차도 제작, 판매한다. 자동차의 타이어휠, 범퍼 등과 차량의 색 등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며 499린든달러에 가상 차량을 판매한다. 또한 도요타 자동차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 의견 피드백과 이 의견의 실제 제품개발에 반영을 시도하고 있다. 사용자 의견을 피드백하는 링크를 활용하여 웹에 유저의 의견을 작성하게 하고 이를 반영하고 있다.
■ Second Life의 특징
세컨드 라이프는 3D 기반의 게임, 커뮤니티, e-커머스, e-마케팅, e-교육을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가상환경의 서비스이며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것들을 얻는 등 현실과 동등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말하자면 세컨드 라이프는 일반적인 게임이 갖는 오락성을 넘어서 배우거나 일하는 등 생산이 가능한 실용적인 삶을 지향하는 가상공간의 의미로 파악된다.
1) 자유체험, 삶의 현장
세컨드 라이프는 100%의 자유도를 제공한다. 특정한 미션이 부가되는 게임과는 달리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어떤 제약 조건도 없다. 그저 삶을 영위한다는 표현이 어울릴지도 모른다. 이러한 자유로움을 만끽하라는 뜻인지 세컨드 라이프에는 비행 모드가 있어서 클릭을 하게 되면 양팔을 넓게 주욱 펴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이곳 저곳을 비행하며 다닐 수 있게 한 것도 자유스러움에 대한 의미심장한 의미가 담겨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처음 시작하는 오리엔테이션 섬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어떠한 곳이라도 순식간에 이동이 가능하다. 시간과 공간을 비롯하여 국적, 인종, 언어와 같은 현실세계의 제약 조건은 완화되고 문화적 다양성, 평등과 공존의 개념이 부각되는 곳, 이곳이 바로 자유체험, 삶의 현장인 세컨드 라이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