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ire 풍자에 대해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9.06.0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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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학과 필수과목 발표를 위해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 Satire
1. 풍자의 어원과 정의
2. 풍자문학의 성격
3. 풍자의 본질
- 개념
- 기능
- 방법
- 기교의 요소
4. 풍자의 여러 형태
(1). 풍자소설
- 특징(성립요건, 구조, 인물의 징벌문제, 서술방식)
(2). 캐리커처
5. 풍자의 해석방법
6. 희극과 풍자의 차이
7. 18세기 풍자
▶ Alexander Pope
1. 생애
2. 주요작품 - An Essay on Criticism - 비평론
The Rape of the Lock - 머리타래의 강탈
An Essay on Man - 인간론
The Dunciad - 우인열전
▶ Jonathan Swift
1. 스위프트의 생애
2. 분열된 자아
3. 염세주의자로서의 스위프트
4. 스위프트의 문체
5. 스위프트의 작품
6. 주요작품 - 걸리버 여행기
본문내용
1. "풍자(諷刺 Satire)"의 어원과 정의
개인·사회·정치 등의 악덕·모순·부조리·허세 등을 비판적 또는 조소적으로 빈정대는 표현기법.
어원은 일반적으로 <가득히 담긴 접시>라는 뜻의 라틴어 lanx satura에서 유래한다. 이 말은 뒤에 <혼합물> <인간의 어리석은 행위를 조롱하기 위해 각각 다른 주제를 잡다하게 다룬 것>을 뜻하게 되었다. 문학·음악·미술·무용·영화 등 예술 분야뿐 아니라 인간이 나타낼 수 있는 표현형태의 대부분은 풍자의 수단이 된다.
풍자는 언제나 현실에 대한 부정적·비평적 태도를 취하므로 아이러니와 비슷하지만 아이러니보다는 날카롭고 노골적인 공격 의도를 지닌다. 또한 대상의 약점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데 있어 직접적인 공격을 피하고 간접적으로 빈정거리거나 유머의 수단을 이용한다.
그러나 냉소주의처럼 소극적인 태도로 인생을 백안시하고 냉소하는 행위에 그치거나 파괴를 위한 파괴 또는 단순한 비난과는 달리 공격 뒤에 교정과 개량의 목적을 가진다. 이 밖에 풍자가 자아내는 웃음은 소박한 웃음에 비해 내공적(內攻的) 음험성(陰險性)과 복잡성을 띠고 첨예화하는 특징이 있다.
서양에서의 풍자는 아리스토파네스 등의 고대 그리스 희곡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때의 풍자는 음미할 만한 줄거리가 거의 없는 미숙한 형태의 종교적 연극이었다.
이후 고대 로마의 G. 루킬리우스·F.Q. 호라티우스·D.J. 주베날리스 등의 시인에 이르러 풍자시의 장르가 확립되었다. 중세에는 《여우이야기》 등과 같은 우화에 의한 풍자문학이 등장하였고 르네상스 이후에는 라틴문학의 황금기에 나온 풍자시를 모범으로 한 작품이 각국어로 번역되었다.
독일어로 된S. 브란트의 시 《어리석은 자의 배(船, 1494)》,프랑스어의 《사람은 가지가지(1688)》 등이 그 예이다.
영국의 대표적 풍자문인 J. 드라이든은 《풍자론(1693)》에서 영어 satire의 기원과 특질 등을 명확히 밝혔고 풍자시 《압살롬과 아키토펠(1681)》을 써서 모범을 보였다.
이후 A. 포프의 장시 《머리털의 약탈(1712)》, J. 스위프트의 《걸리버여행기(1726)》 등이 등장하였다. 근대에는 M.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W. 셰익스피어·몰리에르·P.A.C. 보마르셰 등에 이르러 풍자요소가 짙게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