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I] 인공 지능과 게임

*상*
최초 등록일
2009.06.08
최종 저작일
2008.01
38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게임에 쓰이는 인공지능 기법들과 그 예, 그리고 체스 프로그램의 발달에 대하여 다룬 파워포인트 PT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에 쓰이는 인공지능의 기술
1) 게임에서의 AI
2) FSM
3) FuSM
4) Decision Tree
5) 규칙 기반 시스템 (Rule Based System)
6) Planning
7) 액션 게임의 AI
8) RPG 게임의 AI
9) LODAI
10) 실시간 전략(RTS)의 AI

2. 인공지능을 이용한 체스

본문내용

FSM(Finite State Machine)

.가장 널리 사용되는 AI 처리 방식
.상태(state)따라 외부에 대처하는 방식 결정
.특정한 상태에 있을 경우 항상 같은 방식으로 행동
.특별히 뛰어난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사용

FSM의 단점

.State 수가 늘어나면 state diagram을 정리하기 어려움
.State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외부 센서 입력 루틴이 급속도로 복잡해짐
.캐릭터의 행동을 예측하기 쉬움

FSM 사용 방법

.단점을 부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state를 몇 개의 substate로 나누기도 함
.State 수가 늘어날 경우 switch()를 사용하는 대신 array 구조를 사용하여 해당 루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

FSM의 의사코드

Switch(creature_state)
case STATE_ATTACK
플레이어 쪽으로 방향 전환
30%확률로 총알 발사
case STATE_RETREAT
플레이어 반대 방향으로 방향 전환 후 이동
<어떤 state값을 입력 받으면 case에 해당하는
입력 값에 따라 정의된 행동을 항상 실행한다>

참고 자료

gameAI.net
Aistudy.co.kr
en.wikipedia.org/wiki/Computer_chess
AI game programming wisdom 1-2
Game programming Gems 1
정보처리 9권 3호(2002. 5) 게임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프로그램세계(199912) AI 원리로 구현하는 장기 게임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I] 인공 지능과 게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