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창제원리
- 최초 등록일
- 2002.01.30
- 최종 저작일
- 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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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음자의 제자원리
2. 모음자의 제자원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 論
오늘날 지구촌 시대니, 영어의 세계 공통어니 하고, 더군다나 정체불명의 언어가 범람하는 가운데 살아가면서, 우리는 우리 문화의 소중함에 대해 무뎌지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때에 우리가 우리의 뿌리를 알아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고유의 문자체계로서 소중한 문화적 자산인 훈민정음(訓民正音)의 창제원리에 대하여 안다는 것은,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이 창제된 뒤 그 해설서로 편찬된 것이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인데, 이 해례본은 훈민정음의 본문에 해당하는 예의 부분을 설명하고 예를 들어 풀이한 것으로서, 제자해(制子解), 초성해(初聲解), 중성해(中聲解), 종성해(終聲解), 합자해(合子解), 용자례(用子例), 그리고 정인지의 서문으로 되어 있다. 제자해는 훈민정음을 만들 때 무엇을 본떠 만들었으며, 또한 글자간의 관계에 대해 밝혀 주고 있다.
앞으로 나는 이 제자해(製子解)를 중심으로 훈민정음(訓民正音)의 자음과 모음이 만들어진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本 論
1.자음자의 제자원리
세종대왕과 집현전의 학자들이 훈민정음을 만들 때에 「 훈민정음 스물 여덟 글자는 각각 그 모양을 본떠서 만든다. 」는 것을 훈민정음 스물 여덟 자를 만든 제일 원칙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장소원, 「지상강좌-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2000
김완진, 「음운과 문자」 ,신구 문화사,1996
이환묵, 「훈민정음의 이해-훈민정음의 제자원리」,한신 문화사,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