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과 연극인류학
- 최초 등록일
- 2009.06.06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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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과 연극인류학에 관한 발표 자료 입니다.
유제니오 바르바, 탈식민적 연구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럽종족연극과 정극
2. 왜 인류학인가?
3. 문화인류학과 연극인류학
4.탈식민적 연극 개념의 재구성 : 드라마의 예술에서 배우의 기술로
본문내용
1. 유럽종족연극과 정극
♣ 서구의 자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e) 담론이 지배하는 동안 연극의 ‘장(champ)’에서 비서구 연극 현상들은 연극의 개념 구성을 위한 준거틀에서 배제.
◎유럽종족연극 ☞ 정극(the theater,정통연극)
◎비서구의 연극적 현상 ☞ 미발달한 원시적 연극, 식민화 현상.
○식민화된 연극의 장을 ‘본질적으로’ 탈식민화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연극을 구성해 온 여러 가지 개념들의 보편적 정당성을 심문하는 법정이 열려야 할 것이며, 식민화의 굴레를 벗은 개념들을 새롭게 구축해야 할 것이다.
○유제니오 바르바(Eugenio Barba)-‘연극 인류학(theatre anthropology)`
이론과 실천의 동시적인 작업을 통해 가장 급진적인 행보를 내딛고 있는 연극인 중의 한사람이라 할 수 있는 사람.
2. 왜 인류학인가?
♣‘anthropology`는 그리스어로’인간‘을 뜻하는 ’anthropos`와 ‘logos`의 합성어이다.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
그러나 인간에 관한 학문으로서 이미 ‘인문학(human science)`이 존재.↓
인류학 - 인간에 관한 연구이되 인문학과 변별되는 혹은 인문학에 대한 대항담론으로서의 성격을 띠는 것임을 함축.
◎`human science`는 ‘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studia humanitatis)`의 현대적인 변용어.
→○일군의 선생, 학자, 학생을 지칭.
○“인간에게 걸맞는 유일한 지식 형태로서의 문학 연구”개념을 내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