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홍길동전과 구운몽의 줄거리, 특징, 비평, 고소설의 특징등이 주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 고전 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성격
[본론]
Ⅰ. 고전 소설의 특징과 감상법
Ⅱ. 구운몽의 이해와 감상
Ⅲ. 홍길동전의 이해와 감상
[결론]
-고전 소설의 매력 발견
본문내용
먼저, 고전소설의 주제상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한 가지는 권선징악(勸善懲惡)적 결말이다. `선을 권하고 악을 징벌한다`는 뜻의 주제가 나타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일단 소설은 다른 문학작품에 비해 비교적 늦게 등장하였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소설은 다른 아시아권 나라들에 비해 더 늦게 빛을 보았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야 한국의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가 열렸는데 중국문학의 영향을 받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서 인정받고 있다. 조선시대의 소설들은 대부분 유교의 영향으로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도덕의식을 자연스레 바탕으로 깔고 있다. 이러한 사상적 밑바탕이 권선징악이라는 공통적 특징을 이끌어내었다. 두 번째로 인과응보(因果應報)라는 특징을 들 수 있다. 권선징악을 주제로 가지려면 반드시 그 밑바탕에 뿌린대로 거둔다는 인과응보의 원리가 존재해야 한다. 인과응보의 원리란 과거나 전생의 인연에 따라 뒷날 길흉화복의 갚음을 받게 된다는 것을 뜻하며, 이것이 곧 선과 악을 결정하는 원리로 작용한다.
구성상의 특징은 인물, 사건, 배경의 3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첫 번째 특징으로 대부분의 고전소설은 행복한 결말을 보인다. 이는 앞서 말한 인과응보와 권선징악적 특징과도 관련된다. 또한 사건의 진행에 따른 구성의 특징을 살펴보면, 사건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진행되어 가는 순차적, 평면적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현대소설에서 취하는 입체적 구성과는 다르게 사건 시점과 서술 시점이 일치함을 뜻한다. 또한, 일대기적(전기적) 구성상의 특징으로, 주인공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사건이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한 작품 속에서 한 가지 이야기만이 전개되는 단일 구성 방식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의 원인은 복합 구성을 갖는 현대의 장편 소설들과 다르게 고전소설에서는 단편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이다.
문체상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소설의 전반적인 특징인 `서술과 묘사` 역시 고전소설에서 빈번하게 쓰였음을 알 수 있다. 간단히 살펴보면 서술은 작가가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사건의 진행을 빠르게 하며, 소설의 설화적 성격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묘사는 작가가 인물, 사건, 배경 등 대상의 외적인 모습을 사실적으로
참고 자료
* 김옥동,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한국 고전』,현암사.
* 설성경, 『한국고전소설의 본질』, 국학자료원.
*『허균전서』,아세아문화사(1980).
*『광해군일기』,10년 윤4월29일.
* 김광순,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 허균, 『홍길동전』, 보리출판사.
* 김만중, 『구운몽』, 보리출판사.
* 이재수, 『한국소설연구』, 선명문화사(1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