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유일사상체계의 내용과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9.05.30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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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유일사상체계의 내용과 그 의미에 대해서 조사한 글입니다.
목차
유일사상체계, 권력의 정당성 확보
유일사상을 중심으로 우상화를 만들어내는 교육과 예술
유일사상체계의 이론적 근거
유일사상체계의 한계
.
북한유일사상체계 확립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일사상이라는 용어는 1967년 갑산파 숙청을 계기로 주체사상을 유일사상으로 격상시키면서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는데 김일성의 절대 권력을 옹호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다. 유일사상은 수령의 혁명사상을 유일한 지도적 지침으로 하여 혁명과 건설을 수행하며 수령의 명령과 지시에 따라 전당, 전국, 전국이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영도체계로서 국가의 정책으로부터 개인의 생활에 이르기까지 김일성의 절대적인 권위와 지도력을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유일사상이란 김일성과 똑같은 사상으로 모든 북한주민들이 무장하여야 한다는 뜻으로, 김일성 사상 이외의 다른 어떤 사상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오직 김일성만이 절대적으로 위대한 지도자라는 이른바 김일성 유일사상은 북한의 조선노동당 규약이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헌법부터 시작해서 모든 정책시행과정에 철저하게 침투되고 있다.
이 같은 김일성을 절대시하는 유일사상은 북한사회에 확고하게 체계화 되어 있고 이를 위한 이른바 10대원칙이 이를 굳게 뒷받침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김일성 유일사상은 권력세습으로 까지 이어져 세습독재의 길마저 정당하게 터주고 있는 실정이다.
유일사상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이 10대 원칙은 온 인민을 그 원칙의 틀 안에 가두어 오로지 김일성만이 절대 유일한 인민의 위대한 지도자이며 태양이라고 억지 세뇌를 시킴으로서 인민을 공산주의 인형으로 만들고 최종으로는 국가권력을 제 자식에게 물려주는 권력의 세습을 정당화시키기까지 이른 것이다.
참고 자료
1 김난희, 《북한 정치사상교양에 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제19집』,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8.
2) 김종일, 《북한유일사상체계 해부》,『북한2008년 9월호』, 북한연구소, 2008.
3) 이상우, 《극양식을 중심으로 본 북한 희곡의 양상》, 『한국극예술연구제11집』, 한국극예술학회, 2000.
4) 송종환, 《북한 노동당 창당 59년》,『북한 2004년 10월호』, 북한연구소, 2004.
5) 북한연구소 편집부,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원칙》,『북한 1974년 9월호』, 북한연구소, 1974.
6) 김영명, 《주체사상의 생성과 변천》, 『아시아문화제7호』,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