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사고 13장 과학적 인간이해의 철학적 전제와 인간개체복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
- 최초 등록일
- 2009.05.2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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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과 사고 (소흥렬 저) 13장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 를 요약하고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개체복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
목차
1.『과학과 사고』(소홍렬 저) 13장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를 요약하고,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개체복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 내용 요약
과학적 인간이해의 철학적 전제의 견해
인간개체복제의 이해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과학과 사고』(소홍렬 저) 13장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를 요약하고, 이 견해에 따르면 ‘인간개체복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과학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전제’ 내용 요약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발전은 분명히 우리 인간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해준다. 하지만 그것은 최종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비판의 여지를 남겨 두게 된다. 가령 과학자들 자신은 과학적 인간이해에 대한 과학적 근거, 예컨대 실험방법이나 결과에 관한 비판을 할 수 있으며, 과학자가 아닌 사람들은 그러한 과학적 인간이해가 전제로 하고 있는 철학에 대한 비판을 할 수 있다.
현대과학이 우리의 인간이해에 도움을 준 것들 중에는 우리 인간도 다른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진화의 산물이라고 하는 진화론과, 인간의 행동을 외부적인 자극과 그것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행동의 관계로만 설명할 수 있으리라고 한 행동주의 심리학, 인간의 특징이라고 여겨져 왔던 사고능력 또는 이성을 컴퓨터와 비교해서 이해하고자 하는 현대적인 인간기계론이 있다. 진화론과 행동주의와 인간기계론은 철학적인 이론이 될 수도 있으나, 이들은 과학적 연구의 방법을 결정해줄 뿐 아니라 그 연구의 결과에 의해서 더 강한 이론이 될 수도 있고 더 약한 이론이 될 수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수정 보완이 될 수도 있으므로 과학적 이론이나 가설로 간주될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