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오페라뮤지컬무용에 정의기원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5.27
- 최종 저작일
- 2007.01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에 관한 정의,기원,특징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이용하세요.
목차
Ⅰ.연극
1.정의
2.기원
3.특징 ①특징-(1)
②연출의5요소
③ 무엇이 연극을 특별하게 만드는가?
4.종류
Ⅱ.오페라
1.정의
2.기원
3.특징
4.종류 ①오페라세리아 (Opera seria ; 正歌劇) ②그랜드오페라 (Grand Opera )
③오페라부파 ( Opera buffa ; 喜歌劇 ) ④오페라부프 ( Opera bouffe )
⑤오페라코미크 ( Opera comique ) ⑥오페레타 (Operetta ;輕歌劇)
Ⅲ.뮤지컬
1.정의
2.기원
3.특징 ①영국설 ②미국설
4.종류 ①북쇼(Book Shaw)
②스펙터클 쇼(Spectacle Shaw)
③스타비히클(Star Vehicle)
④앙상블쇼(Ensemble Shaw)
⑤리뷔에(Revue)
Ⅳ.무용
1.정의
2.기원 ①무용의 발생
②무용의 발생시기
③무용의 근원
3.특징
4.종류 ①궁중무용 ②민속무용 ③가면무용
본문내용
1.정의
연극은 play(놀다), drama(dramenon, 행동), theatre(theathenon, 보는 장소)의 세 어원에서 비롯한다.그외에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연극의 6대 요소는 문학적 용어인 mythos(줄거리), ethos(성격),
2.기원
태초에 인간들은 자연요소들을 두려운 것으로 인식, 이를 다스리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절대자의 존재와 신화, 전설 등이 등장하였다. 디오니소스는 제우스의 아들로써 탄생, 사망, 부활이라는 인생의 순환과 계의 변화에 관계있는 신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바커스라고도 하며 주신, 다산을 상징하는 신이다. 연극의 발생은 이 디오니소스 신을 찬양하는 축제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축제는 흔히 풍요를 기원하는 행사로 경우에 따라 기득권층을 비판하는 전복적인 성격을 띠기도 한다. 그러면 굿은? 굿은 축제에 비해 제의적인 성격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고전주의 연극이란 고대 그리스(희랍) 및 로마의 연극이다. 그리스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량적 위치로 인해 동서양 문화를 골고루 받아들였다. 희랍신화에 등장하는 무수한 신들은 유일신이나 절대신이라기보다는 인간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는 신들이기에 훌륭한 연극적 소재가 되었다. 그들은 우주의 중심적 존재는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인본주의, 즉 신과 인간의 합일점을 추구하였다. 삶의 진실에 있어서도 보다 이면에 존재하는 무언가의 본질을 파악하려 했다. 그들에게 있어 진실은 정형화되고 양식화된 것이었다. 이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대립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진실을 유동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과는 사뭇 차이가 난다. 고전주의 연극은 그 기반으로 동 서양의 문화를 아우르고 있기는 하나 동양적인 요소가 좀 더 강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본다.
3.특징
① ⑴직접성
살아있는 배우의 말과 행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전달
⑵현장성
관객은 극장이라는 특수한 공간에 직접 가서 관람.
배우와 관객은 같은 공간에서 체험되므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