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즈는 세상을 더렵혔다
- 최초 등록일
- 2009.05.25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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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개념을 통하여 비틀즈를 재조명한 보고서.
목차
1. 비틀즈(BEATLES)
2. 비틀즈와 원소스 멀티유즈
가. 영상
나. 출판
다. 뮤지컬
라. 관광, 축제
마. 게임
바. 상품
아. 악기
3. 적용
가. 고상한 스타
나. 고상한 스타 ‘산울림’의 원소스화 상상하기
1) 개발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산울림
2) 산울림 홍보 및 멀티유즈화 방법
3) 산울림의 문화컨텐츠화 ․ 멀티유즈화 작업에서의 서사의 역할
4. 함께 생각해볼 점
본문내용
문화컨텐츠란 무엇인가? 컨텐츠[contents]는 번역하면 목차 혹 요지와 같은 의미였지만, 지금은 그 의미가 조금 변하여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내용, 정보를 지칭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정창권씨의 저서에 따르면 컨텐츠는 ‘각종 대충매체에 담긴 내용물, 곧 대중문화’라고 개념을 정의하였다. 쉽게 말해 게임 ‘리니지’가 점점 규모가 커지고, 하나의 산업화가 되어감에 따라 그를 새로 표현할 필요를 느껴 콘텐츠라는 신조어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와 과거 사전적 의미의 콘텐츠는 시대와 결부가 되어 그 뜻을 달리해 ‘내용물’이지만,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내용물로서 예술성과 산업성이 동시에 들어있고 멀티유즈성, 곧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핵심적 의미를 핵심적 의미로 담고 있다고 한다. 또한 나아가 문화컨텐츠는 그러한 ‘콘텐츠를 담는 그릇들이자 다양하게 활용하는 도구들, 예컨대 출판이나 만화, 방송, 영화, 게임, 공연 등의 각종 문화산업을 말한다’
<중략>
참고 자료
정창권. 『문학컨텐츠학 강의(깊게 이해하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