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재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5.25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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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교직 불대수와 논리연산에 대한 수업안
목차
영역: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 논리연산과 논리회로
Ⓐ Analysis 분석
Ⓓ Design 설계
Ⓓ Development 개발
Ⓔ Evaluation 평가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영역: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 논리연산과 논리회로
- 불대수와 논리연산
- 논리회로와 응용
교재 개발절차
ADDIE 모형
Ⓐ Analysis 분석
① 일반적인 특성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남녀 합반이다. 한반에 35명 정도이며, 컴퓨터를 다루고 활용하는 것에는 실력차이가 있지만 컴퓨터 자체에 대한 지식은 대부분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예: 불대수에 관하여는 대부분 알지 못한다.) 자리배치는 되도록 좀 더 학습이해가 뛰어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짝지어 앉히도록 한다.
② 출발점 능력
논리연산과 논리회로 부분은 수학(ex: 집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수학에 대한 이해가 빠르다면 그만큼 논리연산과 논리회로에 대한 이해도 쉬울 것이다. 하지만 특별하게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처음의 개념을 잘 정리해나간다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③ 학습양식
고등학교 학생이므로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정보의 유형을 많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잘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학생보다는 이해력과 응용력 등이 빠르므로 체계적이며, 이해위주의 학습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논리연산과 논리회로 부분은 수학과 관련하여 설명을 하거나 우리생활 주변에서 사용되는 예를 찾아보도록 하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 Design 설계
① 목표 명시
° 인지적 기능 :
- 불대수의 개념을 알고 논리 회로 기호를 알아볼 수 있다.
- 불대수의 법칙을 알고 불 함수를 간략화 할 수 있다.
° 정의적 기능 :
- 컴퓨터 회로 설계 시 불대수와 논리연산의 중요한 역할을 인지할 수 있다.
° 운동 기능 :
-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는 논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식을 유도하여 표현할 수 있다.
② 평가도구의 개발 -> 학생 활동지는 ppt로 만들어 풀이 가능하도록 함.
수업을 진행하면서 간단하게 풀어볼 수 있는 문제와 학습을 하고 난 후 평가할 수 있는 좀 더 심화된 문제를 개발한다. 이때에는 우리 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