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어국문학과 현대 소설론 시간에 북간도와 두만강 구조 분석입니다.
플롯 문학적 장치 의의 등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북간도
1) 작가소개
2) 사실구조
① 플롯
② 성격
③ 배경
3) 주제
4) 문학적 장치
① 제목
② 시점
③ 문체
- 어법
- 이미저리
- 통사
④ 어조
5) 문학사적 의의
Ⅱ-2. 두만강
1) 작가소개
2) 사실구조
① 플롯
② 성격
③ 배경
3) 주제
4) 문학적 장치
① 제목
② 시점
③ 문체
- 어법
- 이미저리
- 통사
④ 어조
5)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단지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작품의 모든 것을 알기란 쉬운 것이 아니다.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사상 또는 주제를 찾기가 쉬울 수도 아니 어려울 수도 있다. 작품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작품 속에 숨어있는 비 본질적 요소를 도구로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는 비 본질적 요소란 작품에서의 갈등, 이미저리, 어법 등 문학적 장치를 이야기하며 문학적 장치를 이해함으로써 그 소설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문학적 장치를 찾아 이해함으로써 작품이 말하고자하는 바 즉, 주주제에 더 근접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안수길의『북간도』와 이기영의『두만강』라는 두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의 문학적 장치를 살펴보고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 즉 주주제를 알아볼 것이며, 더 나아가 각 작품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Ⅱ. 본론
Ⅱ-1. 북간도
1) 작가소개
- 안수길(安壽吉, 1911.11.3 ~ 1977.4.18)
호 남석(南石). 함남 함흥(咸興) 출생. 1922년 간도(間島)로 이주하여 간도중앙학교를 졸업하였다. 함흥고보 2학년 때 맹휴를 주동하여 자퇴, 상경하여 경신학교(儆新學校)에 편입했으나, 광주학생사건의 여파로 일어난 학생운동에 앞장섰다가 일경(日警)에 체포되어 또다시 퇴학당하여 일본으로 건너갔다. 1931년 와세다[早稻田]대학 고등사범부에 입학했으나 곧 중퇴하고 귀국하였다.
1935년에 단편 《적십자병원장(赤十字病院長)》이 《조선문단(朝鮮文壇)》에 당선되면서 작가활동을 시작, 1936년에 간도일보(間島日報)에 입사하여 그 후 광복 때까지 간도에 머물면서 작품 활동을 했다. 1940년에 중편 《벼》, 단편 《4호실》 《새벽》 등 재만(在滿) 한국인의 생활상을 그린 작품들을 발표하고, 1944년에 장편 《북향보(北鄕譜)》를 《만선일보(滿鮮日報)》에 연재한 후 광복을 맞았다. 흥남으로 돌아와 요양생활을 하다가, 공산학정을 피하여 1948년에 월남, 그 후 교직에 종사하면서 창작활동에 전념했다. 1949년에 단편 《여수(旅愁)》 《풍속》 등을 잇달아 발표했고, 1953년에는 《제3인간형(第三人間型)》을 발표하여 화제를 모았다.
참고 자료
김상선, 「민촌 이기영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9.
권유, 「민촌 이기영의 작가세계」, 국학자료원, 2002.
신춘호, 「이기영의 두만강 연구」,『중원인문논총』15권, 1996.
조구호, 「<북간도>연구」,《배달말》제16호, 1991.
최경호, 「안수길 소설 연구」, 계명대 박사학위논문, 1989.
최정환, 「안수길론」, 중앙대 석사하구이논문,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