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위한 기독교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05.24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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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정의 자녀교육에 대하여 종교적으로 포괄적으로 다루었음
목차
가정을 위한 기독교 교육
1. 가정의 본질
1). 가정에 대한 용어와 신학적 의미
2). 가정과 기원
3). 가정의 목적
4). 가정의 본질
2.성서의 가정 교육관
3.가정의 교육적 의의
4. 기독교 가정의 자녀 교육
1). 현대 가정의 위기
2). 기독교 가정
3). 가정과 함께 하는 기독교교육
4). 기독교 가정의 자녀교육
(1) 사랑이 담긴 신앙교육이어야 한다.
(2) 분위기가 교육한다.
(3) 훈련도 따라야 한다.
5. 맺는 말
본문내용
가정을 위한 기독교 교육
가정생활의 열쇠가 되는 말씀이 잠언 23:7절에 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그 마음속 생각이나 의식구조가 우리 삶의 모습을 결정한다는 말씀이다.
1. 가정의 본질
1). 가정에 대한 용어와 신학적 의미
구약에서 ‘가정’ 혹은 ‘가족’이란 히브리어는 ‘미슈파하’(mishpahah)혹은 ‘엘레프’(elep)인데, 이 단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로 사용될 때는 혈통이나 결혼에 의해 연결되는 사람의 그룹들을 의미하고, 좁은 의미로서는 남편과 아내, 그들 사이에 태어나는 자녀를 말한다.
노아의 가정을 보면 노아와 그의 아내, 아들과 며느리들을 가족이라고 불렀고,(창7:1) 아브라함의 경우는 노예까지 가족으로 불렀다.(창17:23,27) 아브라함의 가정에서는 노예도 가족의 일원으로 할례를 베풀었다. 야곱의 경우는 더 넓은 의미로 가족이란 용어가 사용되었는데 첩과 그들에게서 태어난 자녀들까지 가족의 범위에 포함되었다.(창46:5-7)
이러한 용법들은 가족이라는 의미가 매우 포괄적이며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 가정의 신학적 기초
첫째, 창조신학에 근거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셨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관으로서의 사명을 주셨다.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문화명령(창1:28)은 아담과 하와가 아울러 지켜야 할 사명이다.
둘째, 언약신학에 근거한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언약에 대한 대표적 구절은 출19:4-6로서 하나님의 백성의 바른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2). 가정과 기원
가정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남자와 여자의 본질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로부터 발견해 나온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 가운데 최고의 절정은 인간 창조이다. 하나님의 인간 창조사역을 창세기는 이렇게 묘사하였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1:26-27)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과 ‘남자와 여자’라는 단어이다. ‘하나님의 형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기독교 역사에 신학적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 말은 신인동형론적인 의미로 해석되어 ‘형상’을 신체적 유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신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최상의 자아실현을 한다. 남자와 여자는 가정을 통하여 남편과 아내로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가정의 기원 문제를 다룰 때 관심을 가져야 할 구절은 창세기 2장의 후반부(18-25절)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2:18)는 말씀에서 ‘돕는 배필’이란 단어가 가지는 의미는 심오하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에게 속한 것이며 서로에게서 자아실현을 이루게 된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남자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대상이 필요하였는데, 그가 곧 여자이다.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대한 바울의 기록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그러나 주 안에서 남자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으나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I고전11:11-1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