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구도와 느낌
- 최초 등록일
- 2009.05.19
- 최종 저작일
- 2009.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면구도와 느낌에 관해서 알아보고 그림과 설명으로 되어있습니다.
목차
* 구도는 입체적으로 *
1. 사물을 정확하게 촬영하자
2. 원근감을 이용해서 촬영한다
3. 좌우대칭(심메트리 symmetry)은 금물
4. 시각의 방향성을 잃은 구도는 금물
5. 피해야 할구도
구도를 이용하여 좋은 사진 만들기
1) 주(主)가 되는 피사체
3) 가로, 세로 구도의 사진
5) 앙각(low angle), 부각(high angle)
7) 황금 분할 구도
8) 수직 수평 구도
9) 삼각형 구도
※ 좋은 구도 잡기 위한 7가지 포인트
구도(構圖)의 기본적 10원칙
본문내용
구도(構圖)는 입체(立體)적으로 *
구도는 입체적으로 *
텔레비전의 브라운관은 평면적이며 영상은 평면도로 나타난다. 이 평면도에 입체적인 영상을 어떻게 잡아내느냐 하는 문제가 영상을 만드는 기본적인 과제라 하겠다.1. 사물을 정확하게 촬영하자물체에는 그 물체란 것을 나타내는 본질적인 겉모양이 있다. 시청자가 그것이 무엇인가 빨리 알아볼 수 있도록 사물을 잡아야 한다.애매한 각도에서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게 잡았다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란감만 줄 것이다.단순한 네모꼴의 두꺼운 종이라도 보는 방향에 따라, 종이를 움직이는 것에 따라, 전혀 다른 형태를 나타낼 수 있다.
물체의 형태가 단순하다고 해서 촬영을 소홀하지 말아야 하겠다. 각도(방향)를 잘못 잡으면 알아보기 어려워진다는 것을 기억하자.쉽게 물체를 알아볼 수 있는 각도에서 최적의 아름다운 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이 유능한 카메라맨일 것이다.2. 원근감을 이용해서 촬영한다물체는 입체적이다. 크기, 양감, 질감, 빛깔 그리고 운동감을 지니고 있다.그런데 TV브라운관에는 선과 면에 의한 형태와 운동으로써 평면도로 나타낸다.입체를 한 방향으로 보면 원근에 의해 평면으로 나타난다.가까운 것은 크고, 먼 것은 작게, 멀어도 크게 보이는 것은 꽤 양이 큰 것을 암시한다. 그리고 큰 것일수록 이미지가 강하다. 그것이 무엇인지 그곳에서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저항감 없이 원근감을 살려서 구도를 잡고 촬영하자. 주위의 장애물을 이용해서 구도를 잡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다.
3. 좌우대칭(심메트리 symmetry)은 금물
물체를 정면, 측면, 사면에서 잡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사람의 경우 정면으로 보면 심메트리(symmetry)가 된다. 사람의 얼굴은 정면과 측면이 가장 알기 쉽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