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와 홈네트워크
- 최초 등록일
- 2009.05.18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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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 정보기술의 융합 (유비쿼터스와 홈네트워크 )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유비쿼터스 개념
3.홈네트워크 개념
4.유비쿼터스&홈네트워킹의 효과
5.시장현황
6.문제점과 방안
7.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자동으로 가스 불을 끄거나 목욕물을 데우고, 인터넷을 통해서 장을 보며 집안 내에서 원격진료를 받는 등의 영화 같은 홈 네트워크 세상은 많은 단계를 거쳐서 발전해왔다. 처음에는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주변기기를 공유해 2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데이터 홈 네트워크“에서 2단계는 인터넷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해 원격지의 게이머들과 가상의 장소에서 게임정보를 교환하고 아이템을 사고파는 ”엔터테인먼트 홈 네트워크“로 마지막 3단계는 국내 건설업체들이 홈오토메이션에 네트워크 기능을 접목시킨 것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오토메이션 홈 네트워크“로 발전해 왔다.
홈 네트워크는 가정 내의 정보 가전기기 및 시스템을 상호 또는 외부 인터넷상의 정보기기와 연결하여 가각의 원격 접근과 제어가 가능하고, 음악, 비디오, 데이터 등과 같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양방향 통신 서비스 제공 환경을 구축하여 홈 엔터테인먼트, 원격 진료 등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필수적인 수단이다.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IT 융복합 기술을 바탕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겁고, 효율적인 삶을 기기, 시간, 장소구애 없이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미래 지향적 가정환경인 ‘디지털 홈’을 구성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홈 네트워크 산업은 가정 내에서 정보가전기기가 네트워크로 접목되어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 가정환경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나아가 유․무선 통신 산업이 성장 정체를 겪게 되면서 수익모델의 대안으로서 홈 네트워크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신 성장 동력 발굴의 일환으로 홈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기 산업을 u-IT839 전략 추진 분야 중 8대 서비스와 9대 신 성장 동력의 하나로 가각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전체가구의 60%이상 홈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을 목표로 시범 사업 등을 통해 사용화를 촉진하고 건물 및 기기 인증 제도를 마련하여 시장기분을 조정하고 있으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