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워홀 그는 예술가인가 사업가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05.17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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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성과 사업성의 교두점 서 있는 앤디워홀
그는 예술가인가 사업가인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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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의 미술작품 중, 예를 들어 마릴린 먼로와 브릴로 비누상자는 소비적 가치의 존재적 가치만을 염두 해 둔 대표적 작품이다. 다시 말해 연예인과 공산품의 공통적 존재의 목적은 판매되어 지는 목적만으로 생산되어 진다는 것인데 워홀은 예술작품 또한 판매가 되어져야하는 하나의 상품으로 보았고 자연스레 자신의 작품에 연예인과 공산품등의 대중적 가치들을 접목 시키게 이르렀다. 작품활동의 방식까지 공산품의 생산방식을 그대로 차용해 공장(Factory)이라는 공간에 조수까지 두어 자신의 작품을 대량 복제, 생산한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이렇게 공산품처럼 생산된 그의 작품들이 예술작품이라 할 수 있는가? 그리고 이런 작품활동(?)을 한 그가 과연 예술가라 불려 질 수 있는가?
그가 예술가인지 또 그의 작품이 예술작품인지를 생각하기 위해선 예술의 정의를 다시 한 번 상기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앞 레포트에서 나는 ‘예술은 일정한 재료와 양식 그리고 기교 따위의 형상보다는 그 예술이 품고 있는 당 시대의 정신적 가치와 상응하는 작가의 관념표현과 그에 따른 작가의 고뇌가 무엇보다 전제 되어있을 때 그것이 진정한 예술이라 할 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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