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테러에 대한 평화주의적 대안 모색, 전쟁과 평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국과 이슬람의 전쟁주의와 평화주의연구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5.16
최종 저작일
2009.05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 학자 Alex Mosely는 정당전쟁보다 전쟁의 정당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정당한 이유와, 기준과, 바른 동기와, 합리적인 성공의 정당전쟁이론은 현대에 설 기반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전쟁의 정당성은 “차별”과 “균형”을 두어야 함을 강조한다. 하지만 결국 차별화 한다는 것에 대한 근거는 없고, 전쟁 중에 판단기준이 없으므로 힘의 분배는 가능하지 않은 것이다. 이처럼, 전쟁의 정당성은 어떤 식으로도 평가받을 수 없으며, 전쟁의 부재가 평화라고도 할 수 없다. 전쟁주의와 평화주의의 관점에서 전쟁의 정당성을 인정할 수 있는지, 또한 어떤 식으로 분석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전쟁은 정당화 될 수 없다는 점에 평화주의적 해결책을 먼저 모색하고자 한다. 평화의 개념과, 전쟁의 정당성에 대해서 알아 볼 뿐만 아니라, 에큐메니칼과 시민평화운동, 개신교에서 루터킹과 간디의 관점과 함께 비폭력성의 관점도 함께 알아보면서 한스큉의 관점에서 기독교적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후버의 관점(책)을 중심으로 이 논제를 이끌어 나갈 것이며, 현 상황 속에 테러를 분석하며 평화주의적 해결책과 기독교적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Ⅰ. 평화의 개념
1. 유대- 그리스도교적 전통에서의 평화
2. 역사 속에서 평화의 모델들
1) 고대의 평화개념
2) 로마의 평화
3) 히브리어의 평화
4) 신약성서의 평화
5) 중세의 평화
6) 루터의 평화
7) 에라스무스의 평화
8) 세바스티안 프랑크 평화
9) 휴고 그로티우스의 평화
10) 토마스 홉스의 평화
11) 프란시스코 데 비토리아의 평화
12) 임마누엘 칸트의 평화
3. 현 시점(테러)에서의 미국의 평화와 이슬람의 평화의 의미
1) 미국의 평화
2) 이슬람의 평화

Ⅱ. 전쟁의 정당성에 관하여
1. 전쟁주의와 평화주의
1) 전쟁주의적 이의 제기
2) 평화주의적 저항
2. 평화윤리의 과제들 - 평화에 관한 현실적인 입장
1) 평화와 폭력
2) 평화와 정의
3) 평화와 법
4) 평화와 미래

3. 미국과 이슬람의 전쟁주의와 평화주의에 대한 입장

1) 미국 전쟁주의와 평화주의 - 미국의 보복공격 정당성에 관하여
2) 이슬람의 전쟁주의와 평화주의

Ⅲ. 평화주의적인 방법 모색

1) 에큐메니칼 운동과 시민평화연합 운동
2) 디트리히 본회퍼와 모한다스 간디, 마틴 루터 킹. - 개신교와 간디의 평화입장

나오는 말 - 기독교적 대안을 중심으로
Ⅰ. 한스큉의 평화주의
1. 세계윤리구상
1) 세계 윤리 없이 생존이 불가능하다
2) 종교 평화 없이 세계 평화 없다
3) 종교 대화 없이 세계 평화 없다.
2. 결말과 현실적인 노력들

본문내용

본론

Ⅰ. 평화의 개념

오늘날 평화운동은 평화와 생존이 서로 결합되어 있기에 인간의 생존을 위해서 정치적 책임은 평화의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 전쟁의 부재는 부정적이고, 평화의 상태를 보다 상세한 특징들로서 규정하려고 하는 것이 긍정적이다. 평화란 전쟁의 부재로서만이 아니라 사회정의, 자결 그리고 정치적 참여가 증진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1. 유대- 그리스도교적 전통에서의 평화
평화란 종교적이고 정치적 언어의 원조어이다. 삶을 포괄하는 비전의 표현이며 동시에 정치적 상태의 서술이다. 유대- 그리스도교적 전통에서는 신과 인간 사이의 성공적 사귐을 의미하며 동시에 인간들 사이의 공동체를 말한다. 자연 사이의 삶의 공동체도 말한다. 인간들이 같이 형성해 나가고 따라서 같이 책임지고 참여하게 되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약속으로 간주된다. 평화란 부정의 길에서 규정되기도 한다. 전쟁과 폭력의 부재나 전쟁들 사이의 중간상태를 의미한다. 긍정적 정의는 평화를 어떤 체제 안에서 다루고 있는 쌍방의 통합으로서, 정의로운 질서로서 이해하고 있다.
유태인은 신의 선민이라는 아브라함의 꿈 또는 계시로서 유태인은 어느 나라의 어떤 문명 속에서도 자기들의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자기들은 신의 선민이라는 확신이 살아가려는 의지를 낳고, 토라가 그 의지를 키우고, 학문을 익힌 자들은 살아남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을 생각해 내었다.이렇게 평화는 지배질서와 삶의 형식으로서 이해하는 관점에서 고찰되어 질 수 있다.

2. 역사 속에서 평화의 모델들

1) 고대의 평화개념
고대의 eirene는 지속적으로 경험되는 전쟁사건들의 시간들 사이의 공동체의 내적 평화상태를 가리킨다. 평화란 일차적으로 “감성적으로 느끼고 파악 가능한 전쟁의 대립” 외에 다른 것이 아니며 폭동 전후의 고요함 전쟁들의 끔찍한 싸움 한가운데서 백성과 나란를 위한 복된 삶의 모든 축복들을 담고 있는 예외 상태를 말한다.

참고 자료

3) W. 후버(김윤옥, 손규태 역), 평화윤리, 대한기독교 서회, p 9-144.
4) 막스디몬트(김용운 역), 유태의 역사, 대원사
7) W. 후버, 평화윤리, 대한기독교서회, p 144-193.
12) 한스큉(안명옥 역), 세계윤리구상.
13) 박충구, 21세기 문명과 기독교 윤리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현대의 파시즘과 극복방안 4페이지
    인한 사회의 피로도 증가, 파리 테러 사태등으로 인한 반이슬람주의, 반이민주의 ... 집중시키며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미국대안 우파는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 종교가 민족주의를 대체하여 파시즘적 열정을 부여한다고 보는 개념으로써, 이슬람
  • 워드파일 테러리즘이 사회에 중요한 이슈인 이유 5페이지
    국제적으로 정립된 테러리즘의 정의나 개념은 없지만 미국, 일본, 이스라엘, ... 테러 행위는 신으로부터 위임을 받았으며, 테러 행위는 이슬람의 근본주의를 ... 이슬람을 예로 들면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은 이슬람의 근본주의 신앙으로 그들의
  • 한글파일 문명의 충돌과 문명의 공존을 읽고 4페이지
    뮐러는 우선 평화 연구가이기 때문에 21세기에도 문명간의 충돌로 인한 전쟁보다는 ... 아닌 대화와 공존을 길을 모색하는 대안서 역할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 특히 서구와 이슬람의 대립을 중심으로 펼쳐나간다.
  • 한글파일 문명의 충돌을 읽고-복수문명과 보편문명 비교 6페이지
    그는 컬럼비아대학 부설 전쟁과 평화 연구소 부소장. ... 미국은 이제 이념이 아닌 문명의 틀로 세계를 인식하고 신질서의 대안을 마련해야 ... 문명충돌론에 대한 비판 문명 충돌론은 그 논리의 조야함과 서구 중심주의 때문에
  • 한글파일 [문화론] 서양일상생활사 7페이지
    비판하며 전쟁이 아닌 대화와 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 대 이슬람 무기 판매에 대해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미국의 대 이슬람 국가 ... 첫째, 물질중심의 발달을 기반으로 등장한 고도의 살상무기로 인한 엄청난 전쟁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테러에 대한 평화주의적 대안 모색, 전쟁과 평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국과 이슬람의 전쟁주의와 평화주의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