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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와 사설시조로 본 조선의 신분사회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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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5.15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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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신분제와 관련된 시조와 사설시조의 표현들의 원인 분석결과 고찰

목차

‘시조’와 ‘사설시조’란?
작품의 분석
조선시대의 신분제의 변화

본문내용

`시조`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고쳐 부른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시조란 명칭이 생기기 전에는 단가, 가, 가곡,
가요, 악, 악장, 창 등으로 불리었다.
고려 말엽 노래로서 나타나 조선조 초에 이르러 정제된 문학형식. 우리 겨레의 각계각층에게 널리 애호를 받으면서 가장 오랜 생명력과 가장 풍성한 유산을 남겨준 문학양식.

시조
* 형식
- 일반적 형식은 3장 6구, 45자 내외가 기본형이다.
-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본으로 되어 있으나 한두 음절의 많
고 적음은 문제가 되지 않음.
- 4음보의 율격을 이루고 있으며, 시조에 있어 가장 엄격한 제약이 따
르는 것은 종장의 첫 음보(3음절)이고, 다음이 종장의 둘째 음보(5음
절)이다.
* 내용
- 유교적 충의 사상을 노래한 시조들이 다수.
- 자연 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작품. 이러한 작품들 역시
순수한 자연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양반으로 태어나서 잘 먹고 잘
살게 되었으니 이러한 특권을 주신 임금께 무조건 충성해버리자는 사
상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 많다.
- 기녀들의 작품에는 그들의 애정 생활이 찐하고도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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