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 엘런 포가 시에서 사용하는 죽음을 통해 표현되는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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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의 천재 시인이자 소설가 에드가 엘런 포(Edgar Allan Poe) 의 시에서사용되는 `죽음`을 통해서 표현되는 `미(美)`에 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II. The Raven
III. Ulalume
IV. Annabel Lee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Edgar Allan Poe는 미(美)란 현실의 영역이나 진실의 영역을 넘어선 초월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미는 우리에게 신성하고 열광적인 기쁨을 줄 수 있다고 보았는데, 현실 세계에서 이러한 미를 체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했다. 대신 시나 음악을 통해서 이러한 미가 주는 기쁨을 얻을 수 있고, 또 그 내용에 있어선 죽음을 초월해야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영철, “Edgar Allan Poe의 미학 이론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집」 제19집(1990. 8), 69쪽.
현실 세계에서 미를 체험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인간의 육체는 논리와 이성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즉 사람은 현실 세계에 갇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Poe는 자신을 가두고 있는 현실을 감옥처럼 여겼고, 자신의 작품을 통해서 그 안에서 벗어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시를 통해서 우리의 영혼이 미를 느끼고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눈물을 흘릴 수 있으려면 시의 분위기가 우울하고 슬퍼야 한다고 주장한다. Poe, E. Allan,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 (A), Graham`s Magazine, vol. XXVIII, no. 4, April 1846, 28:165; http://www.eapoe.org/works/essays/philcomp.htm.
따라서 Poe의 시에서 죽음은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된다. 이러한 우울함과 슬픔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징물이 죽음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시에는 주로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미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아름다운 여인이 가장 좋은 주제가 될 수 있고, 그러한 아름다움이 우리 영혼에 깊은 인상을 남겨서 진정한 미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선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을 보여주는 것 만큼 좋은 상징물이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Ibid.
그가 말하고 싶은 미는 눈으로 볼 수 있는 미가 아니라 천상의 미에 도달하려는 치열한 노력이라고 보았고, 이러한 미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정신에 깊이 잠재되어 있는 본능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Poe, E. Allan, “The Poetic Principle” (B), Home Journal, series for 1850, no. 36 (whole number 238), August 31, 1850, p. 1, cols. 3-4; http://www.eapoe.org/works/essays/poetprnb.htm.
죽음이란 평범한 인간에게는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그의 작품 속에서는 단순한 죽음 이상의 무언가가 표현되고 있다. 물리적인 죽음이 시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사랑을 갈라놓았더라도, 그들의 마음속에는 영원한 사랑이 남게 된다는 것이 그 기법이다. 그의 대표작들을 살펴보면 이렇게 죽음의 이미지들이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고 죽음에 지배당하고 있는 인간의 상황을 잘 보여주는 시들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Poe는 시의 목적은 미의 명상이라고 보았고, 그 미를 잘 명상할 수 있는 대상은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라고 보았으므로, 죽음을 천상의 미를 소유한 여인과 연결시켜 다루려는 시도가 많이 엿보였다. 즉, 그의 많은 시를 보면 죽어버린 연인을 그리워하는 작품이 많고, 시에서는 특히 일찍 죽어버린 연인을 그리워하는 애절함과 비통함이 그 주제가 되는데, 이러한 주제들은 결국 Poe 가 생각하는 미를 표현하기 위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영철, “Edgar Allan Poe의 미학 이론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집」 제19집(1990. 8), 65-79쪽.Poe, E. Allan, The Complete Poetry of Edgar Allan Poe (New York: Signet Classic, 1996).
Poe, E. Allan,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 (A), Graham`s Magazine, vol. XXVIII, no. 4, April 1846, 28:163-167; http://www.eapoe.org/works/essays/philcomp.htm.
Poe, E. Allan, “The Poetic Principle” (B), Home Journal, series for 1850, no. 36 (whole number 238), August 31, 1850, p. 1, cols. 1-6; http://www.eapoe.org/works/essays/poetprnb.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