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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홀드니버와 주체사상의 인간이해-근대적인간론,기독교인간론,주체사상의 종교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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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5.14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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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신학의 동향중의 한 조류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점점 중요하게 보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것은 신학적 관심이 인간의 구원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현대의 철학적 사조는 신이 인간 주체성의 전제 조건임을 더욱 분명히 하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현대신학의 관심이 인간학으로 집중하는 이유를 철학의 영향으로만 볼 수는 없다. 그러한 현상이 오히려 신학 자체의 동기로부터 유래한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신학사상이 현대로 들어와서야 인간학적인 면에 그 관심을 집중했다는 사실은 현대 사상사 전반에서 신학의 발전 추이를 고려해 볼 때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니버는 자신이 처한 시대 상황에서 성실하게 시대를 분별하고 이에 조응하는 기독자적 응답과 교회적 책임을 제시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세상에 영향을 끼쳤다. 그의 윤리방법은 고정되지 않고 상황의 변화에 성실히 응답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개인적 차원에서 가지는 영향력을 사회적 차원으로 고양시키고 사회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니버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서 출발하여 맑스주의의 경험, 그리고 신정통주의의 입장에 서서 기독교 현실주의자로서 기독교 윤리학을 전개하였다. 니버를 통하여 그의 인간론의 이해와 죄의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본성과 운명’에 대해 알 수 있고, 사회적 동물인 인간을 사회적인 차원에서 다루므로써, 우리의 상황(남북이 갈라진 분단의 시대)에 적용가능한 윤리적 차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북한정치의 핵심인 주체사상을 살펴봄으로써 기독교의 인간이해와 주체사상과의 관계를 분석하며, 사상에서 주체,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군사에서 자위를 골자로 하고 있는 인간이해의 주체사상을 비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니버의 인간이해와, 그 출발점, 그리고 인간의 정황, 나아가 인간 회복 가능성을 살펴보고, 주체사상을 분석, 비판하고자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라인홀드 니버의 인간론
1. 인간개념
2. 고전적 인간론
3. 기독교적 인간론
1)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2) 피조물로서의 인간
3) 죄인으로서의 인간
4. 근대적 인간론
1) 자유주의 신학의 인간론 비판
2) 맑스주의 인간론 비판
3) 르네상스 인간론 비판
4) 종교개혁 인간론 비판
Ⅲ. 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
1. 기독교현실주의 인간론
1) 어거스틴의 현실주의 인간론
2) 마틴루터의 현실주의 인간론
3) 라인홀드 니버의 현실주의 인간론
2. 기독교 현실주의의 윤리구조 - 인간 회복의 가능성
1) 궁극적 규범으로서의 사랑
2) 사랑의 근사치로서의 정의
3) 사랑과 정의의 변증법적인 관계
4) 권력정책 : 권력의 균혁과 조직화
Ⅳ. 니버의 인간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비판적 평가
1) 여성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
2) 해방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
3) 제국주의 옹호에 대한 비판
4) 제 3세계적 관점에서의 비판
Ⅴ. 주체사상의 이해
1) 주체사상의 특징
2) 사회주의 계급투쟁의 강경강화
3) 자주이념 노선 확장
4) 김일성 유일 영토체제 확립
Ⅵ. 주체사상의 내용과 의의
1) 주체사상의 운명관
2) 주체사상의 생명관
3) 주체사상의 역사관
Ⅶ. 기독교와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종교관
2) 한국신학계의 주체사상의 관점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신학의 동향중의 한 조류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점점 중요하게 보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것은 신학적 관심이 인간의 구원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현대의 철학적 사조는 신이 인간 주체성의 전제 조건임을 더욱 분명히 하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현대신학의 관심이 인간학으로 집중하는 이유를 철학의 영향으로만 볼 수는 없다. 그러한 현상이 오히려 신학 자체의 동기로부터 유래한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신학사상이 현대로 들어와서야 인간학적인 면에 그 관심을 집중했다는 사실은 현대 사상사 전반에서 신학의 발전 추이를 고려해 볼 때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라인홀드 니버는 인간을 이해할 때 “인간은 자유와 본성”의 접합점에서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불안을 느낀다고 한다. 인간은 이 불안으로 인해 죄를 짓고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죄인이라는 것이다. 니버는 그의 모든 학문이나 사상의 기초를 이러한 인간론에 두고 출발하였다. 그는 기독교 윤리를 신학과 철학, 그리고 도덕적인 면에서 다루고 있다. 그의 사상은 20세기의 종교와 정치의 영역에 폭넓은 영향을 미쳐왔다. 또한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인간들의 다툼과 불합리는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정황에 비추어 볼 때 니버의 예리하고 통찰력있는 사회비판과 윤리적 사고의 틀은 현실을 살아가며 많은 갈등에 부딪치는 우리들에게도 여전히 많은 유익을 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니버는 자신이 처한 시대 상황에서 성실하게 시대를 분별하고 이에 조응하는 기독자적 응답과 교회적 책임을 제시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세상에 영향을 끼쳤다. 그의 윤리방법은 고정되지 않고 상황의 변화에 성실히 응답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개인적 차원에서 가지는 영향력을 사회적 차원으로 고양시키고 사회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1) 김일성, <김일성 저작 선집>, 7권, 260.
2) R. Niebuhr, <인간의 본성과 운명Ⅰ>. 195-207.
3) R. Niebuht, <인간본성과 운명 Ⅰ>, 186.
4) R. Niebuht, <인간본성과 운명 Ⅰ>, 186.
5) R. Niebuht, <인간본성과 운명 Ⅰ>, 278-286.
6) R. Niebuhr, 박봉배역, <그리스도의 윤리>, 삼성출판사, 1977, 18.
7) 맑스의 인간론을 성서의 인간론과 비교한 내용에 대해 다음을 참조, “성경과 마르크스의 인간관”, <신학사상 제 15집> 1976년 겨울호.
8)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197.
9) 고범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한국신학연구소, 1979, 247-256.
10) 노정선, <통일 신학을 향하여>, 한울, 1998, 141.
11) Reinhold Niebuhr, <인간의 본성과 운명 Ⅱ>, 225.
12) D. McCann. <기독교 현실주의와 해방신학> 139.
13) 박아론, “라인홀드 니버 연구”, <신학지남>, 1981, 10참고.
14) D. McCann, <기독교 현실주의와 해방신학>, 152.
15) 남북문제 연구소, <민족사 입장에서 본 북한정권>, 1997, 190-202.
16) 박승덕은 평양 사회과학원 주체사상연구소 소장으로 북미기독자 회의 제 25차 연례대회에서 발표한 자료집을 가지고 주체사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17) <김일성 저작선집>, 제 8권, 473.
18) <김일성 저작집> , 5권, 104.
19) 김정일은 세계관과 세계관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세계관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견해의 총제로서 현실을 대하는 사람들의 입장과 태도를 규정하며 그들의 인식과 실천 활동을 제약하는 것인 만큼 올바른 세계관을 가져야만 현실을 똑바로 보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실천 활동을 정확히 벌여 나갈 수 있다” 김정일, <영화 예술론>, 55.
20) 박재순, “주체사상과 민중신학”, <남북교회의 만남과 평화통일 신학>,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통일위원회 펴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1990, 185.
21) 맹용길, <기독교의 미래와 주체사상, 기독교문사, 1990.
22) 맹용길, “북한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 16-17.
23) 이삼열, “조국통일과 민족의식”, <기독교와 주체사상>, 396.
24) 은희곤,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평화통일을 꿈꾸며”, <평화통일과 북한선교 Ⅲ>, 1999.
25) 본훼퍼, <기독교윤리>, 1974.
26) 통일을 대비한 한국교회의 과제에 대해서는 백종국의 <한국 기독교의 역사적 책임>, 한국기독교학생회 출판부, 1994.
27) 김영한, “독일통일과 교회의 역할”, <민족통일과 한국기독교>, 113.
김영덕. 『라인홀드 니버의 인간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 1998, 감신대 석사학위 논문.
황흥진. 『라인홀드 니버의 정치윤리 연구』. 1996, 감신대 석사학위 논문.
한명준. 『라인홀드 니버의 사회 윤리적 관점에서 본 신 자유주의 경제윤리 비판』. 1999, 감신대 석사학위 논문.
오전환. 『라인홀드 니버의 사상적 전환에 대한 연구』. 1997, 감신대 석사학위 논문.
박명서. 『통일시대의 북한학 강의』. 돌베개, 1999.
은희곤 외. 『평화통일과 북한선교 Ⅰ, Ⅱ, Ⅲ』. 서부연회 출판부, 1999.
본훼퍼. 『기독교 윤리』. 기독교서회, 1974.
북미주 기독학자회. 『기독교와 주체사상』. 신앙과 지성사, 1993.
강영안. “기독교와 주체사상”, “제2부 통일운동과 기독교”
이진경 엮. 『주체사상 비판 1, 2』. 새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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