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영의 인간의 문화와 하나님의 선교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9.05.14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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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효과적인 통문화 선교를 위한 요나서의 교훈
요나서가 당시 독자에게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요나서는 요나를 통문화 선교사로 묘사한다.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부름을 받고 보냄을 받았다. 선지자 요나는 문화의 장벽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교사 요나가 되었다. 요나는 “하나님의 선교”를 위한 도구였고, 선교의 주체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요나서는 밝히고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선교의 주체시며, 선교의 원동력이시며, 선교의 완성자시다.
요나는 하나님의 이방인 선교를 위해 부름을 받고 보냄을 받았다. 하지만 요나는 니느웨 백성에 대해 무관심했다. 그는 민족중심주의에 사로잡혀 있었다.
목차
Ⅰ.요약
1. 효과적인 통문화 선교를 위한 요나서의 교훈
2.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선교신학적 의의
3. 총체적 선교의 관점에서 본 성령의 역사와 교회성장
4. 효과적 통문화 선교를 위한 문화인류학의 기여
5. 다양한 문화권에서의 효과적인 복음증거
6. 비판적 상황화를 통한 효과적인 선교 : 상황화 3단계
7. 교회성장과 선교
8. 지역교회와 선교적 사명
9. 요한 웨슬레와 교회성장
10. 성육신적 선교사와 효과적인 통문화 선교
11. 장애인 선교와 인간회복
Ⅱ.저자와의 대화
Ⅲ. 적용
본문내용
2.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선교신학적 의의
사도행전 2:42-47은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특징을 묘사해 준다. 새 이스라엘은 옛 이스라엘 공동체를 전제한다. 옛 이스라엘 공동체란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은 믿되 인간을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만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공동체, 즉 유대인을 의미한다. 한편 새 이스라엘 공동체는 그들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공동체, 즉 기독교인들을 의미한다.
새 이스라엘 공동체는 인종적으로, 문화적으로, 언어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자들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인들로서, 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라고 볼 수 있다.
새 이스라엘 공동체는 통전적인 선교를 수행했다. 이들은 예배하는 공동체였고, 기도하는 공동체였으며, 상부상조하며, 성장하는 공동체였다. 성서로 돌아가서, 복음을 전하는 공동체였다. 이 믿음의 공동체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경험했다
3. 총체적 선교의 관점에서 본 성령의 역사와 교회성장
주님께서는 잃은 자들을 찾기 위해 이 땅에 오셨으며, 승천하시기 직전 이 일을 계속하라고 제자들에게 명령하셨다. 한국교회가 계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선교하는 일과 봉사하는 일을 계속 추진해야 할 것이다.
성령의 역사는 교회성장에 중추적이라고 본다. 성령의 역사는 교회성장에 전도, 설교, 리더십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성령은 하나님의 능력인 동시에 하나님의 인격이라고 본다. 성령은 믿음의 능력, 자유의 능력, 진리의 능력, 지혜의 능력, 사랑의 능력, 위로와 희망의 능력 그리고 새로운 창조의 능력이다. 이러한 성령은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하고, 사람들을 부르고, 들어 쓰며,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이룬다,
참고 자료
인간의 문화와 하나님의 선교
홍기영| 대한기독교서회| 2000.01.01 | 47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