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과 대안
- 최초 등록일
- 2002.01.01
- 최종 저작일
- 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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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예술의 이해"라는 교양과목의 기말 리포트입니다. 많은 참고자료를 참조하고, 오랜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대중예술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대중문화계 전반을 대상으로 문제점을 찾아 그것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라는 주제에 맞추어 쓴 것인데, 저는 대중음악계의 여러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여러분께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대안'에 대한 소고(小考)
-소비를 위한 상품이 아닌 생산을 위한 창조적 문화를 위해
1. 대안과 창조성
2. 능동적 해독을 위한 도전
Ⅱ. 우리 대중음악계에 대한 일침
1. 얼치기 '가수'? / 황금 알을 낳는 '인기상품'?
2. 노래하는 상품들
3. 다양성을 말살하는 가요 순위 프로그램 문제
Ⅲ. 한국 대중음악의 대안 모색
본문내용
'대안'이라는 말은 그 자체가 매우 논쟁적이고 과감한 성격을 띤다. 대안이란 '이렇게 잘못되어 있으니 이렇게 고치자'는 비평이며 제시라는 의미에서 투쟁이나 저항보다도 대담한 것이다. 더군다나 문화산업이라는 거대한 괴물이 지배하는 대중예술의 분야에서 자본과 편견, 관습과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성과 다양성을 획득하기 위해 잘못된 것을 찾아 메스를 대는 일, 즉 대안을 제시하는 일은 그 장르를 불문하고 고착화되고 진부화 된 기존의 '주류, 다수, 정형'의 헤게모니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며, 이들에 새로운 지위와 역할상을 정립하는, 그리하여 자유와 해방의 가치를 실현하는 매우 대담한 작업이다.
문화발전의 원동력은 '창조성'에 있다. 창조성은 기존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얽매이지 않고 자율성을 가지고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새로운 기획과 실험이 자유롭고 풍부하게 이루
어질 때 생겨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획일화는 이러한 창조성을 상업주의적 틀 안에 가두어놓고 있다. 자유로운 상상력과 비판정신의 발휘를 막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대중문
화발전을 위해 해야할 '대담한 작업'인 대안의 제시는 바로 이 창조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작금의 우리의 대중문화 시스템을 자본주의 지배 이데올로기 논리에
의한 상업주의적 획일화, 표준화의 양태로 규정짓는다고 하면 대안은 바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창조성을 담보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