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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성선설과 왕도사상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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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29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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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는 인류의 긴 문명 발전의 과정과 속도에 비해서 단기간에 많은 변혁을 맞이하였다.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 체제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특수 소수 계층에게 한정되어 왔던 참정권과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추구 해 왔다. 그렇지만 물질적 풍요로움 속에서 인간 본성에서 벗어난 인간성 상실과 물질 만능주의 그리고 외모지상주의로 인한 인간의 존재 가치가 위태롭게 되었다. 하지만 사회가 아무리 변한다 할지라도 인간의 선천적인 본질은 그대로 인간 내면에 내재해 있으며 그 내재 되어있는 인간 본성의 회복의 필요성과 그러한 인간 본성에 충실한 정치사상은 무엇인지를 맹자의 성선설과 왕도사상과 결부 시켜서 현대사회 속에서 잊혀져가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재조명 해 보려고 한다.

목차

I. 서론.

II. 맹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맹자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III. 맹자의 성선설.
1. 인생에 대한 선악의 관점.
2. 성선의 논리적 근거
1) 측은지심과 인.
2) 수오지심과 의.
3) 사양지심과 예.
4) 시비지심과 지.

IV. 성선설과 왕도사상의 관계.
1. 맹자의 왕도론.
2. 정치의 인의.
3. 성선설과 왕도사상의 관계.

V.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맹자의 생애와 사회적 배경으로 인한 사상 형성의 배경을 통하여 맹자의 성선설에 대한 관점을 규명해 보고자하며 유가사상에서 큰 비중을 치지하고 있는 맹자의 성선설의 도덕적 본성과 수양적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각박해진 현대인들의 본질적 인성을 회복하는 길을 제안하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 인과 의에 의한 정치사상인 왕도사상과의 관계를 조명해 봄으로써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인 인간존엄성의 실현을 위한 현대 정치의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맹자의 생애와 사상형성의 시대적 배경.

1.맹자의 생애.

맹자의 생애를 보면 후세의 그에 대한 견해가 분분하고 또한 기록조차 신빙성이 결여되어 행적을 고증해 보기는 매우 어려우나 맹자에 관한 전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맹자는 BC 4세기전반(B.C.372~289 추정)에 전국시대 추나라, 지금의 산둥성에서 출생했으며, 이름은 가, 자는 자여, 자차 또는 자거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맹자장구제사’.

어릴 때 맹자는 가난한 사계급 집안에서 태어났고 편모의 손에서 자란 것으로 추정된다. 성장과정에서 삼천지교나 단기지계 등의 유명한 일화가 있으며, 젊었을 때 노노나라로 유학하여 공자의 손자인 자사;공급의 문하생(자서의 제자의 제자)에게 배웠으니 이는 자서학파의 학통을 이어 받았다고 전해진다. 양정근, <맹자 성선론의 윤리관>, 충북대 교육대학원,

맹자의 행적은 춘추전국 시대 제자백가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제자를 가르치고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녔으며, 말년에는 물러나 책을 쓰며 여생을 마쳤다. ‘맹자’에 나타난 그의 행적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추나라에서 벼슬에 나가기 전까지 살면서 제자들을 가르쳤으니 이때부터 이미 명망이 높아 많은 공경대부들이 가르침을 구했다.

참고 자료

*원전*
<맹자>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소, 영인본, 1974.

* 백과사전류 *
<논어*맹자> 한상갑역, 삼성출판사. 1990.
<사기> 사마천, 홍석보역,삼성출판사,1990.
홍인표, <맹자>, 서울대 출판사, 1992.
김용치, 조성을역, “중국사상사”. 이론과 실천, 1967

* 단행본 *
유명종, “중국사상사”, 이문출판사, 1989.
장기균,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미”, 형설출판사, 1981.
김고환, “동양논리 사상”, 일지사, 1981.
최영경, “동양논리학사”, 새문사.
영사광, “중국철학사”(고대편),

* 논문 *

홍승진, “맹자의사상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이일석, “맹자성선론에 관한 고증”,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이해영, “맹자의 관이단론”, 성균관대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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