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입체주의의 태동)
- 최초 등록일
- 2009.04.29
- 최종 저작일
- 2009.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큐비즘(입체주의)이 태동된 배경과 분석적 큐비즘과 종합적 큐비즘의 차이를 참고 도판과 함께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정리하여 올렸습니다.
목차
1. 서론
2. 입체주의 태동 - 자유로운 형상, 이념의 실험
3. 분석적 입체주의(1910~1912)
4. 종합적 입체주의(1913~1914)
5. 입체주의의 기수 Pablo Picasso
6. 결론
참고문헌
도판참조
본문내용
1.서론
입체주의(Cubisme)의 시작은 고전기 그리스에서 정립된 모방론에 근거한 자연주의의 전통은 전면 부정하는 것에 있었다.
이는 원근법과 명암법은 무시하고 사물을 보이는 그대로 그리기보다는 형상과 색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갖고 있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전통적인 원근법을 무시하고 시점을 이동하면서 사물을 분석했던 입체주의의 태동은 세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는 하였지만, 같은 시기에 물리학에서 기존의 공간개념을 파괴하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가 등장한 것을 볼 때, 간접적으로는 과학과 기계문명의 발달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술이 사회의 지적 발전 수준과 함께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은 절대적이라 믿었던 원근법적 사고를 파괴하고, 다양한 시점에서 그림을 그린 피카소(Picasso)와 브라크(Baque)의 입체주의는 상대성 원리와 같은 혁명적인 변화였다.
본고에서는 사물의 외양보다는 불변하는 항구적인 사물의 본질을 추구한 분석적 입체주의와 종합적 입체주의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한다.
2.입체주의 태동 - 자유로운 형상, 이념의 실험
입체주의는 20세기 초에 야수주의 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서 처음부터 집단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난 화화운동은 아니었다. 폴 세잔(PaulCzanne)의 그림에서 가능성의 실마리를 찾은 청년 피카소와 브라크의 혁신적인 조형실험이 한 세대의 주도적 경향으로 발전했던 것이다.
입체주의 화화의 구체적인 형태는 1907년 피카소의 <아비뇽의 아가씨들>(圖1)에서 나타났으며 입체주의라는 명칭은 1908년 살롱 도톤에 출품된 브라크의 <레스타크 풍경>이라는 작품에서 유래되었다. 남프랑스의 레스타크 마을을 다갈색의 절제된 색채와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태로 묘사한 그림이 심사위원이었던 마티스(Matisse)가 ‘정육면체들(Lescubes)
참고 자료
없음